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중단을 권고하자 한국전자담배협회가 '유해 근거가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중단을 권고하자 한국전자담배협회가 '유해 근거가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하자 한국전자담배협회가 제재 근거가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협회는 지난 25일 입장문을 내고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 조치를 전혀 이해할 수 없다”며 “박능후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적극 알리겠다고 했는데 그 근거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앞서 23일 박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를 위한 2차 대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한 심각한 상황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규명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 등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의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계속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경고음을 울린 것이다. 미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연관성이 의심되는 중증 폐손상 사례가 1,500여건 가량 발생했다. 33건의 사망 사례도 있다. 국내에서도 관련 의심 사례가 최근에 1건 발생해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험성이 급속하게 커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국전자담배협회는 “일반 궐련형 담배와 비교해 액상형 전자담배가 더 유해하다는 증거를 보여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 드린다”며 “뉴잉글랜드 비영리 의학센터 연구팀에서 ‘전자담배로 인한 환자 중 합법적인 전자담배 사용자는 없었다’는 연구 결과를 꼭 읽어 보시기 바란다”며 “이는 불법약물을 사용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결론”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