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고 강한옥 여사 운구를 따르며 눈물을 닦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고 강한옥 여사 운구를 따르며 눈물을 닦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조의문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의문과 감사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고 강한옥 여사 별세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대통령 앞으로 조의문을 전달해 왔다”며 “김 위원장은 조의문에서 고 강한옥 여사 별세에 대해 깊은 추모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문 대통령께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의문은 30일 오후 판문점을 통해 전달됐으며 같은 날 밤 윤건영 실장이 직접 빈소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를 다시 전달했다. 조의문을 가져온 북측 인사가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일각에서는 김여정 제1부부장일 가능성을 점쳤으나 청와대는 부인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번 조의문을 계기로 남북관계에 있어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하고 있다. 최근 금강산 시설철거와 관련해 만나서 이야기 하자는 우리 측과 서면으로 하자는 북측의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의문에는 추모의 내용 외에 다른 사안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다른 사안들과 연관 지어서 생각하는 것은 조금 무리라는 생각이 든다”며 “조의문 안에서도 고 강한옥 여사님의 별세에 대해서 깊은 위로와 또 애도의 뜻을 전했고, 대통령께도 그런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고만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모친의 장례미사와 안장식을 마쳤다. 유족과 친인척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조촐하게 진행됐다. 고인은 경남 양산에 있는 부산교구 하늘공원으로 옮겨져 영면에 들어간다. 하늘공원은 문재인 대통령 부친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장례미사를 마치고 안장식에서 문 대통령은 “어머니께서 평소 신앙대로, 또 원하시던 대로 많은 분들의 기도 안에서 하느님 품으로 돌아가시게 됐다. 이산과 피난 이후 파란만장했던 삶을 마치시고 영원한 안식을 얻으셨다”며 “이제 아버지도 다시 만나시고, 못가시던 고향에도 다시 가시고, 외할아버님 외할머님도 만나시고, 6남매 형제자매들도 다시 만나시고 그러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