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조국 공방' 이어진 모습이다. 사진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국감에서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조국 공방' 이어진 모습이다. 사진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국감에서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가 청와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도 야권의 ‘조국 공세’가 이어졌다.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금강산 내 남측시설 철거 등에 대해서도 야권의 비판이 제기됐다. 1일, 운영위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실을 대상으로 국감 중이다.

이날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각종 의혹에 대해 비판하는 한편, 관련 자료 제출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도 요구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조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받고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있을 때 본인에 대한 인사 검증이 들어갔을 텐데, 당시 고위공직자 예비후보자 사전 질문 사본과 작성 일자를 제출해달라”고 했다.

이만희 한국당 의원도 조 전 장관 수사와 관련한 인물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는 “조 전 민정수석과 관련해 사모펀드 등 여러 수사가 진행되는데 (수사에 관련된) 사람들은 모두 언론에 널리 공개된 인물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청와대 출입 자료는 개인정보 보호라는 이유’로 지금까지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람들은 이미 언론에 익히 공개된 사람이라 자료를 주지 못할 이유가 없다. 국회 증언 및 감정에 관한 법률을 보더라도 다른 법률 규정에도 불구하고 (자료 제출 요구는) 따라야 한다고 명시한다”라면서 “제가 질의하기 전까지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이번 조국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의 인사검증 실패와 그 이후 약 두 달간 야기된 국가 위기에 대한 청와대 위기관리 실패를 지적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조국 사태에 대해 (국민) 갈등을 야기한 데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노영민 비서실장은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말 엄중한 마음으로 저희들이 들었고, 또 (이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조 전 장관과 관련해)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이 야기된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또 조 전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동생인 조 모 씨가 구속된 점을 언급하며 ‘조 전 장관에게도 책임이 있다’라는 취지로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이 완전히 망가진 데 대해 비서실장이 다시 사과해야 하고, 책임질 생각이 없냐”며 노 비서실장 사퇴도 촉구했다.

노 실장은 강 의원 질의에 ”저희들은 대통령의 국정 운영 전반을 비롯해 저를 비롯한 비서실은 무한 책임을 느끼고 언제든 저희들의 모든 것을 다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