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4~5일 이틀간 '삼성 AI 포럼 2019'를 연다. 사진은 4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김기남 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4~5일 이틀간 '삼성 AI 포럼 2019'를 연다. 사진은 4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김기남 부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삼성전자가 4일부터 이틀간 ‘삼성 AI 포럼 2019’를 열고 인공지능(AI) 분야에서의 기술 축적과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포럼 첫째 날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둘째 날은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번이 세 번째로 열리는 삼성 AI 포럼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AI 석학들을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혁신 전략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이다.

올해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AI 전문가들의 강연이 있어,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교수·학생 등 1,7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상하고 있다.

첫째 날은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딥러닝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 딥러닝 기반 세계 이해, 자율형 시스템 등 진화되고 확장된 인공지능 기술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AI 기술은 이미 사회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오늘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함께 AI 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는 자리로 만들자”고 말했다.

포럼 첫째 날 연사로는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요슈아 벤지오 교수, 미국 UC버클리대학교 트레버 대럴 교수, 미국 뉴욕대학교 조경현 교수,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몬트리올 AI랩장, 몬트리올대학교 사이먼 라코스테 줄리앙 교수 등이 참여했다.

특히 3년째 삼성 AI 포럼 연사로 참여하고 있는 요슈아 벤지오 교수는 ‘딥러닝에 의한 조합적 세계 이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또 진보된 딥러닝 기술을 현장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2017년은 기계 번역, 2018년은 End-to-end 음성인식 기술을 시연했다. 올해는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온 디바이스 AI 통역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리서치가 주관하는 둘째 날은 세계 각국에서 최근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AI 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연이 진행된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노아 스미스 교수, 카네기멜론대학교 압히나 굽타 교수가 기조연설에 나선다. 노아 스미스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실험적 자연어 처리를 위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을 주제로 발표한다. 압히나브 굽타 교수는 ‘시각·로봇 학습의 규모 확장과 강화 방안’ 강연에서 기존 지도 학습의 한계를 넘어선 대규모 자기 시각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미래 에이전트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공유한다.

이날 오후에는 ‘비전과 이미지’(Vision & Image)와 ‘온디바이스, IoT와 소셜’(On-Device, IoT & Social)의 주제로 나눠 두 트랙이 동시에 진행된다.

한편 삼성 AI 포럼 2019에는 석학들의 강연 외에도 인공지는 분야 글로벌 주요 학회에서 선정된 국내 대학·대학원의 우수 논문을 선별해 전시하는 포스터 세션도 마련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