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아세안+3 정상회의를 앞두고 별도의 단독 환담시간을 가졌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아세안+3 정상회의를 앞두고 별도의 단독 환담시간을 가졌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단독 환담자리를 가졌다. 환담은 약 11분 동안 진행됐으며 양 정상은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 대화를 통한 갈등 해결에 한목소리를 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정상들과 환담을 나눴고, 이후 뒤늦게 도착한 아베 총리를 옆자리로 인도해 오전 8시 35분에서 8시 46분까지 11분간 단독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으며, 아베 총리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답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단독환담은 사전에 협의된 일정이 아니었으며 문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즉석에서 이뤄졌다. 정상회의 전 대기장소에 머물던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가 입장하자 대화를 제의했고 아베 총리가 받아들이면서 성사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풀 어사이드 약식 회담 같은 경우에는 미리 약속을 한 경우가 보통”이라며 “오늘 자리는 협의가 된 자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회담이 아닌 환담”이라고 설명했다.

짧은 ‘환담’이었기에 지소미아 연장, 강제징용 배상 등 갈등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나 협의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상 차원에서 ‘관계 진전을 위한 대화’에 한 목소리를 낸 만큼, 각 단위에서 진행 중인 협의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양 정상 간의 만남이 정말 오랜만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대화를 통해서 한일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대화를 통해서 한일관계가 좀 더 우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 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