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사진 오른쪽) 자유한국당 대표는 4일, 각각 당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총선에 대비하기 위한 당 체제 변화를 예고했다. / 뉴시스
이해찬(사진 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사진 오른쪽) 자유한국당 대표는 4일, 각각 당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총선에 대비하기 위한 당 체제 변화를 예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민주당과 한국당이 내년 4·15 총선을 대비해 ‘당 체제 정비’에 나섰다. 특히 내년 총선은 임기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도 있어 민주당과 한국당이 사활을 걸고 준비 중이다. 이에 여야의 총선 전략도 ‘정권 재창출을 위한 발판 마련’과 ‘정권 심판론’으로 귀결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4일, 총선기획단 구성을 완료했다. 총선기획단에서는 총선 전략과 주요 정책을 마련한다. 또 당 차원의 총선 공약과 공천 세부 규칙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총선기획단장은 윤호중 사무총장이 맡았고, 위원으로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근형 전략기획본부장 등 당내 인사,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장과 황희두 프로게이머 겸 사회운동가 등 외부 인사까지 모두 15명이 참여한다.

제1야당인 한국당도 같은 날 총선기획단을 발족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한 총선기획단은 모두 12명이 참여한다. 총괄팀장은 당 상임특보단장인 이진복 의원이, 간사는 추경호 당 전략기획부총장이 맡았다. 위원은 김선동·홍철호 의원 등 원내 인사와 원영섭 조직부총장과 김우석 당 대표 상근특보 등 원외 인사로 구성됐다.

◇ 총선 전략 핵심 '인재 영입'

여야가 ‘핵심’ 총선 전략으로 내세운 것은 인재 영입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벌써 당 안팎에서 ‘시스템 물갈이’ 공천이 언급되고 있다. 당 쇄신과 함께 내년 총선에서 ‘새 인물론’으로 승기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이날 오후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당 쇄신과 관련한 언급이 있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지지율이 회복되어가고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게 다 잘 해결된 것이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질서 있는 쇄신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그래서 ‘경고음이 있을 때 제대로 알아듣고 쇄신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역시 내년 총선을 대비해 인재 영입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제1차 인재 영입 환영식’을 가진 이후 2차 영입 대상 발표도 예고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발표한 1차 영입 인재를 두고 “혁신 의지가 없다”라는 지적이 제기돼 벌써 총선 전략에 경고등이 들어왔다.

한국당은 1차 영입 인사로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김용하 순천향대 IT금융경영학과 교수, 양금희 여성유권자연맹회장,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정범진 경의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부사장,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 장수영 정원에이스와이 대표 등 8명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백경훈 대표는 당 청년 최고위원인 신보라 의원 비서의 남편이고 신 의원과 대학 선후배 관계로 ‘세습 영입’ 논란이 불거졌다. 이를 두고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1차 영입 인사들에 대해 “단 한 명을 영입하더라도 우리가 지향하는 변화된 정당의 모습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메시지를 인물을 통해 던져야 한다”고 충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