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진술을 거부한 데 대해 "대한민국 법무장관이던 사람이 법치주의에 따른 정당한 사법작용을 이렇게 무시하는 것을 보니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8시간이 걸린 조사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은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 게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하면서 검찰 질문에 일절 답변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심지어 조 전 장관은 지난 2017년 '검찰은 첩첩이 쌓인 증거에도 모른다와 아니다로 일관한 피의자 박근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라'고 주장한 장본인"이라며 "조 전 장관은 대한민국 법무장관의 명예에 더 이상 먹칠을 하지 말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검찰이 수사 중인 주요사건을 단계별로 법무부 장관에게 보고하는 것을 의무화한 법무부의 검찰개혁안과 관련해 "언론 보도에 따르면 당사자인 검찰과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었다고 한다"며 "조국 사태에 대한 보복 또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길들이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내포된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검찰개혁안에 감정이나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다면 법치주의의 근간이 뿌리째 흔들릴 것이 명백하다"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졸속 검찰개혁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