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한국당이 승리하지 못하면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당 안팎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당 쇄신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18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황교안 대표는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 만일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반드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김성찬·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당 쇄신에 대한 고언으로 해석했다. 

황 대표는 “당 쇄신은 국민적요구이고 반드시 이뤄내야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당쇄신 방안에 대해 숙고하면서 폭넓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또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다. 확실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쇄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당 안팎에서 불거지고 있는 갈등을 잠재우고, 보수통합과 인적쇄신 등 자신이 추진하고 있는 쇄신작업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동시에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 선언과 함께 촉구했던 ‘당 해체’, ‘지도부 퇴진’ 등의 요구에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총선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대의를 위해서 우리 모두가 물러나야할 때다. 우리가 버티고 있을수록 이 나라는 더욱 위태롭게 된다”며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두 분이 앞장서고 다 같이 물러나야만 한다. 미련 두지 말고 모두 깨끗하게 물러나자”고 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