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비 공정 선거보도 설명회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정인진)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터넷신문 대상 ‘2020년 총선대비, 공정 선거보도 설명회’를 공동 개최했다. 사진은 ‘공직선거법과 선거보도 공정성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 안명규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심의팀 팀장 / 정소현 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정인진)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터넷신문 대상 ‘2020년 총선대비, 공정 선거보도 설명회’를 공동 개최했다. 사진은 ‘공직선거법과 선거보도 공정성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 안명규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심의팀 팀장 / 정소현 기자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위원장 정인진)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터넷신문 대상 ‘2020년 총선대비, 공정 선거보도 설명회’를 공동 개최했다.

18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2020년 총선대비, 공정 선거보도 설명회(이하 설명회)’에는 취재진을 비롯해 100여명 가까운 내외빈이 참석해 행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드러냈다.

◇ 바람직한 선거보도의 조건, 공정·참여·상호작용 

홍미선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사무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내년 선거는 후보자의 수가 많아지고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선거를 앞두고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가짜뉴스와 유튜브다. 심의위에서 볼 때 상당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정치의 최일선에서 담론을 형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디 오늘 설명회를 통해 바람직한 선거보도가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사례중심으로 이뤄져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우선 ‘공직선거법과 선거보도 공정성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 안명규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심의팀 팀장은 국회의원 선거 주요 위반사례와 조치 기준 등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불공정 선거보도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특히 안 팀장은 선거보도에 있어서 가짜뉴스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그는 우선 가짜뉴스(fake news)의 본래 의미와 확장적 의미를 구분해 설명했다. 안 팀장은 “가짜뉴스의 본래 의미는 언론사를 사칭하거나 언론사가 아닌 웹사이트 등에서 기사 형식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유통 전파되는 허위정보”라며 “반면 가짜뉴스의 확장적 의미는 언론사가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작성한 허위보도, 언론사가 사실을 과장·왜곡·확대·축소한 객관적이지 못한 보도로 본래 의미와 차이가 있다. 최근 이 같은 가짜뉴스가 확산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팀장은 이 외에도 빅데이터 활용 보도 등 새로운 유형의 선거보도,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 및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사례 등을 설명했다.

안 팀장은 바람직한 선거보도의 조건에 대해서 강조했다. 그는 “좋은 선거보도의 조건은 공정·참여·상호작용”이라며 “언론사의 보도가 후보자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공정한 보도는 중요한 책무다. 유권자를 위해 형평성·공정성(양적·질적 균형)·객관성을 지킨, 좋은 보도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 “기자들, 선거여론조사 옥석 가릴 수 있는 전문성 갖춰야”

뒤이어 발표에 나선 류정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심의팀 팀장은 ‘선거여론조사와 심의제도의 이해’를 주제로 발표했다. 류 팀장은 “선거여론조사가 선거에 미치는 결과가 상당한 만큼 이번 설명회를 통해 여론조사의 방법과 특성 및 선거여론조사 심의제도의 중요성 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류 팀장은 여론조사 결과와 투표결과가 다른 이유에 대해 “이렇게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게 맞느냐는 살펴봐야 할 부분”이라며 “투표는 투표한 사람들의 결과다. 여론조사는 투표를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 모두에 대한 의견이다. 한마디로, 조사대상과 목적이 틀리기 때문에 이 둘을 직접 비교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류 팀장은 선거여론조사의 역사적 실수로 ‘리터러리 다이제스트’ 사례를 들었다. 그에 따르면 당시 리터러리 다이제스트는 샘플수를 1,000만명을 정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설문지(우편물)를 뿌려 240만부 회수했고, 대대적인 특집기사를 통해 “공화당의 랜던이 민주당 루즈벨트를 이긴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20%가 넘는 큰 차이로 루즈벨트가 당선됐고, 이 사건으로 리터러리 다이제스트는 대외적인 공신력에 큰 치명타를 입고 회사를 폐쇄하는 상황을 맞았다.

류 팀장은 “당시 여론조사의 실패 원인 분석했더니 샘플 1,000만명이 자동차등록번호나 전화번호부, 컨트리클럽 회원들로 구성됐다”며 “이 당시 전화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이들은 경제적 중·상층이었던 것이다. 대공황을 맞고 있던 미국은 경제적 지위 차이가 정치적 성향 차이를 나타내는 시기였는데, 결국 루즈벨트의 노동정책이 어필하고 있는 상황을 간과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사건이 주는 메시지는 표본이 크다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당시 갤럽은 선거결과를 맞췄는데, 현대적 개념의 표본조사가 시작됐던 시발점이 됐다”고 덧붙였다.

류 팀장은 이 외에도 선거 여론조사와 여론조사 공표‧보도의 이해 등의 내용 등을 다뤘다.  특히 선거 여론결과의 공표시 중앙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결과만 공표·보도할 것을 각별히 당부했다. 관할 여심위가 공표 불가 결정을 내린 선거여론조사 결과는 절대 공표하거나 보도해서는 안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더불어 함께 공표·보도해야할 사항도 반드시 체크해 누락하지 말 것을 지적했다.  

그는 “여론조사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숫자, 즉 ‘수치화’되기 때문”이라며 “언론인들이 선거여론조사를 다룰 때 여러 가지를 살펴서 보도를 신중하게 해야 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질문지를 꼼꼼히 살펴보는 등 면밀하게 검토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오고,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다. 선거여론조사의 옥석을 가릴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춰야 하고, 선거여론조사 결과의 과장이나 왜곡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고 말했다.

설명회의 마지막 순서는 ‘공정한 선거보도를 이용한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종합토론에서는 다양한 질의응답이 이어지면서 참석자들은 선거보도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지난해 3월 인터넷언론의 공정한 선거보도 기반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인터넷신문위원회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공정보도 설명회를 공동 개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