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종오)가 상상인저축은행에 이어 상상인증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상상인그룹이 뒤숭숭하다. 검찰이 계열사인 상상인저축은행에 이어 상상인증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그룹 전체로 위기감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상상인증권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앞서 지난 12일 검찰은 상상인저축은행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압수수색은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수사를 의뢰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금감원은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상호저축은행법을 위반했다며 징계안을 의결한 바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금융 당국의 허가를 얻지 않은 채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등을 담보로 대출해주면서 5% 이상의 지분을 취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개인 사업자 대출을 해주는 과정에서 법정 한도를 초과해 대출한 사실 등도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상상인그룹의 유준원 대표와 일부 직원을 상호저축은행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출국 금지 조치했다. 또 유준원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상상인증권 압수수색도 이 같은 수사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상상인그룹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와의 연관성 의혹이 제기돼 논란의 중심에 선 곳이다. 최근 조 전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인력 중 일부가 상상인 관련 수사팀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내부 위기감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