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오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안을 ‘조국게이트 은폐법’이라고 주장했다. 27일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자동부의와 관련, 조국게이트로 여론전을 펼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조국 게이트는 워밍업 수준이었던 것 같다”며 “속속들이 밝혀지는 (문재인)정권의 무시무시한 비리와 부패, 권력형 범죄는 말 그대로 영화에서나 나올만한 스케일”이라고 했다.

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관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에 조 전 장관이 연관돼 있다고 보기 때문에 나온 발언이다.

먼저 김 전 시장과 관련된 수사에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지방선거를 석 달가량 앞두고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벌어진 것은 조 전 장관의 청탁 때문이라고 한국당은 주장한다.

유재수 전 부시장의 경우 금융위원회 간부로 재직할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 없이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없이는 (문) 정권의 모든 비리를, 퇴임 후의 비리를 은폐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무마와 황운하 관권선거 모두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 재직시에 있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에 대한 의혹을 두고 ‘친문무죄, 반문유죄의 전형’이라고 꼬집으며, 문재인 정부가 공수처 설치를 강행하는 이유가 자신들의 비리를 은폐하고 감찰농단을 덮기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조 전 장관을 대표적인 권력형 범죄의 키맨으로 보고 여론전에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