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창원공장이 근무체계 변경 과정에서 비정규직 560여명에게 해고를 통보해 논란이 일고 있다. /뉴시스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근무체계 변경 과정에서 비정규직 560여명에게 해고를 통보해 논란이 일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연말이 성큼 다가온 가운데,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560여명이 대량해고를 통보받았다. 당장 새해 첫날부터 실직자 신세를 면하기 어렵게 된 이들에겐 더욱 추운 겨울이 될 전망이다.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협력업체 소속으로 일하던 비정규직 560여명이 최근 무더기로 ‘해고 예고 통지서’를 받았다. 해고사유는 ‘도급계약 종료’이고, 이 도급계약은 오는 12월 31일을 기해 종료된다.

대량해고 예고는 생산물량 감소에 따른 근무체계 변경 과정에서 벌어졌다. 한국지엠은 창원공장은 내년부터 기존 주야간 2교대 근무를 상시 1교대 근무로 변경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7개 협력업체에 대해 계약해지를 예고했다.

이러한 상황은 비정규직의 불안정하고 열악한 근무여건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원청의 결정에 따라 너무나도 쉽고 간단하게 내쳐질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과거 사례와 최근 일련의 논란으로 인해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대량해고는 더욱 싸늘한 시선을 받고 있다. 한국지엠은 앞서도 2009년 부평공장과 2015년 군산공장에서 각각 1,000여명의 비정규직을 대량해고해 큰 파문을 일으켰었다. 이 중 군산공장은 지난해 아예 폐쇄됐고, 정부는 한국지엠의 정상화를 위해 무려 8,100억원을 지원했다.

더욱이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대법원으로부터 이미 두 차례나 비정규직 불법파견 판결을 받은 바 있고, 정부 당국의 정규직 전환 명령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은 채 오히려 비정규직을 대거 거리로 내몰고 있는 것이다.

이에 노동계와 지역사회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25일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대 시의원이 대표로 공동 발의한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여기엔 1교대 근무 전환 즉각 중단, 비정규직 해고 사태 해결 적극 개입 등을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정의당 경남도당과 여영국 국회의원의원은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 및 상생경영을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대법원에서 이미 두 차례 불법파견을 인정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판결을 내렸지만 한국지엠은 이를 무시하고 있다”며 “비정규직 노동자 560여명에 대한 해고 예고 통지서는 한국지엠의 경영행태가 비정상적임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이어 “신차 생산과 10년 이상 한국 내 사업장 운영을 약속하며 받아낸 8,100억원은 공돈이 아니다”라며 “약속을 했으면 지키고, 지키지 못한다면 경영진이 책임져야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는 오는 28일 오후 한국지엠 창원공장 정문 앞에서 ‘한국지엠 1교대 전환 중단, 비정규직 대량해고 중단, 함께 살자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올 들어 더욱 극심해진 내수판매 부진으로 신음하고 있는 한국지엠이 거센 후폭풍 속에 연말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