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8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고위층의 감찰 중단 의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해명을 촉구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의 관리·감독을 받는 업체들로부터 수천만 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전날(27일) 구속됐다.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진행하던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지시로 중단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유 전 부시장은 청와대 행정관 출신으로 문 대통령을 비롯한 정권 실세들과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해 청와대 특별감찰실이 지난 2017년 12월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내사를 벌였지만 정권 최고위층의 외압으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의혹이 지난해부터 제기돼왔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법원이 유 전 부시장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이같은 감찰 무마 의혹이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유 전 부시장은 감찰 중단 직후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부임했다. 내사를 받던 인사의 이같은 영전은 정권 실세의 개입 없이는 벌어질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 오 원내대표의 판단이다.

그는 "감찰 중단을 지시한 사람은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며 조 수석보다 윗선에서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증언이 속속 나오고 있다"며 고 했다.

이어 "조 수석은 당시 청와대에서 부통령 행세를 했다"며 "그런 조 수석보다 윗선이라면 대통령이 감찰 중단을 결정한 것인지, 대통령이 아니라면 대체 누가 왜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인지 문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밝히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