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김순례, 조경태 최고위원 등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김순례, 조경태 최고위원 등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이 28일, ‘친문(재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우리들병원 원장 산업은행 대출 특혜 의혹 등을 ‘3대 친문 농단 게이트’라고 규정한 데 따른 행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의) 선거농단,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등 3종의 친문 농단 게이트는 문재인 정권 권력형 비리 게이트의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권의 검은손이 하나둘씩 그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곽상도 위원장을 비롯해서 이 권력형 게이트의 실체를 파해치겠다”고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에 따르면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는 검사 출신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이 선임됐다.

곽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3대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그는 지난해 지방선거에 앞서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수사에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청와대로부터 비리 첩보를 전달받았다는 사건에 의문을 제시했다. “청와대에서 어떻게 첩보가 생산됐고, 황 전 청장이 어떻게 활용했는지, 다른 데는 이런 수사를 더 한 데가 없는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유재수 전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에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연루된 데 대해서도 “광범위한 민간 사찰은 권력기관이 아니면 만들 수 없는 내용”이라며 “백(당시) 민정비서관이 어떻게 첩보를 생산한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들병원 이상호 원장이 산업은행 대출 과정에 정부 고위층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권) 실세들이 나서서 대출을 받게 해주고, 신모씨라는 분의 조건을 해결해 주고, 이후에 케어까지 해준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자료를 찾아 사실 규명을 하겠다”고 했다.

한국당의 이 같은 행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이 정권 비리 은폐와 언론‧정치 권력 장악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여당을 압박해 국정조사를 이끌어 내려는 시도로도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