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재직시절인 지난해 11월 청와대 본관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던 모습. /뉴시스
조국 민정수석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재직시절인 지난해 11월 청와대 본관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검찰의 수사가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두 가지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으며, 겉으로 드러내진 않았지만 검찰의 행동에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공교롭게도 두 사건에 공통적으로 연관돼 있는 인물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다.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위첩보를 백 전 비서관으로부터 전달받았다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진술을 확보했다. 해당 첩보는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경찰청 특수수사과장에 넘겨졌고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창으로 내려갔다.

백 전 비서관은 ‘하명수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에 접수되는 수많은 제보 중 하나였으며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이관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첩한 첩보에 대한 수사결과 보고도 받지 않았다고 했다. 청와대 역시 “정상적인 절차”라고 하명수사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백 전 비서관은 이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특별히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내용의 첩보가 집중되고 또 외부로 이첩된다”며 “없는 의혹을 만들어 논란을 벌일 것이 아니라, 경찰이 청와대로부터 받은 문건의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단순히 이첩한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는 얘기다. 백 전 비서관의 주장대로 외부첩보를 공식문서화 등의 절차를 거쳐 관할기관에 이첩하고 수사지시를 하거나 보고를 받지 않았다면 법적인 문제는 없다.

최근 구속된 유재수 전 부시장 관련해서도 백 전 비서관의 이름이 언급된다.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금융정책국 국장으로 재직시, 비위혐의가 있다는 청와대 첩보가 금융위로 전달됐는데 이를 전달한 사람이 다름아닌 백 전 비서관이었다는 것이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여론 동향 파악 및 대통령 친인적 관리를 담당하는데, 소관도 아닌 유 전 시장의 비위를 백 전 비서관이 금융위에 전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고위 공직자 비위감찰 임무는 반부패비서관실 소관이다.

금융위의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처리도 다소 의문점이 있다. 금융위는 구체적인 비위사실은 전달받지 못하고, “비위혐의가 있으니 인사에 참고하라”는 수준의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그 사이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에 병가를 요청했고, 이후 사표를 낸 뒤 민주당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활동하다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맡았다.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가 이뤄질 정도의 비위혐의가 있었음에도 징계는커녕 영전을 하게 된 셈이다.

일각에서는 백 전 비서관이 감찰 무마와 영전에 관여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재선의원 출신인 백 전 비서관이 조국 민정수석 이상의 핵심실세일 것이라는 추정에서다.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는 “일개 비서관의 지시 아래 정치보복 목적으로 노골적으로 사냥개 노릇을 대놓고 자행하는 정권은 처음 본다”며 백 전 비서관이 사정라인 핵심일 것으로 의심한 바 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 전 수사관은 앞서 자신의 유튜브에서 “조국은 자기에 대한 자부심이 아주 강한 사람인데 이런 사람이 유재수 감찰을 결정하고 시작해서 비리가 확인됐는데도 아무런 이유없이 무리하게 덮을 리가 없다”며 “누간가가 조국에게 지시했을 텐데 부하나 동료가 아닌 상관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