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175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175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일 당 윤리위원회가 전날(1일) 오신환 원내대표 등 비당권파 의원 4명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중징계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윤리위는 출석위원 8인 전원일치 찬성으로 권은희·오신환·유승민·유의동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 징계를 의결했다"며 "소속 의원에 대한 중징계에 대해 당대표로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특히 오 원내대표가 당원권 정지를 받아 원내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게 된 것은 커다란 유감"이라며 "최고위원회는 지난주 윤리위에서 15명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간다는 보고를 받고 신중히 처리해주길 바란다는 의견을 전달했지만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윤리위는 최근 당내에서 탈당을 전제로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서 활동하는 의원 15명과 김철근 대변인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변혁 활동이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당원 간 화합을 저해하는 분파적 해당 행위라는 이유에서다.

다만 윤리위는 15명 의원 전원에 대한 소명을 한번에 받지 않기로 했다. 가나다순, 지역구 의원 순으로 4명 내지 5명씩 나눠 진행하기로 했고, 지난 1일 권은희·오신환·유승민·유의동 의원이 징계를 받았다. 기준대로라면, 다음 순번은 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의원 등이다.

손 대표는 "당 윤리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독립성이 보장된 기구로 독자적 결정을 내리며 당은 이에 대해 아무런 간섭할 권한이 없다"며 "지도부는 윤리위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

손 대표는 "저는 당대표로서 (변혁) 의원들의 심각한 해당 행위에 대해 수차례 공개적으로 경고한 바 있다"며 "창당을 계획하고 이 모임을 주도하는 의원들은 신당을 창당하려면 떳떳하게 당적을 정리하고 당 밖으로 나가서 하시라고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다만 오신환 원내대표 측은 윤리위 결정에 "손 대표의 막장정치에 환멸을 느낀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