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72차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72차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일 "자유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고,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기소권에 제한을 두는 선에서 대타협할 것을 양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수처 설치·검경수사권 조정 등을 골자로 하는 검찰개혁 법안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면서, 선거법 개정안에 이어 지난 4월 여야가 물리적 충돌까지 일으키며 공방을 벌였던 패스트트랙 법안이 모두 본회의에 오르게 됐다.

그럼에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대립을 이어가자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에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 민주당에는 공수처 기소권에 제한을 두는 일명 '권은희안' 등 중재안을 제시하며 진화에 나선 것이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을 향해 "비례성 강화라는 정치개혁의 요구 앞에서 비례대표제를 아예 없애자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면서도 민주당에게는 "검찰 권한을 축소하고 분산시키자는 마당에 기소권과 수사권을 무제한적으로 부여하는 공수처를 부여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시간을 끌면 국회 안에서 또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는 불상사를 피할 길이 없다"며 "힘으로 밀어붙여 패스트트랙 법안을 통과시켜도 상처뿐인 영광이다. 힘으로 막아내도 반개혁세력이란 오명에서 벗어날 길이 없다. 어느 길이든 함께 죽는 길이고 함께 패배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야가 함께 사는 길은 하나"라며 "서로가 한발씩 양보해 패스트트랙 법안들에 대해 타협안을 도출하고, 좌초 위기에 빠진 민생개혁법안들을 되살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부가 아니면 전무'라는 극단적 자세를 버리고, 최선이 아니면 차선이 낫고, 최악보다는 차악이 낫다는 열린 자세로 마지막 협상에 나설 것을 민주당과 한국당 지도부에게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