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변혁'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변혁'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5일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구성한 모임, 이른바 '4+1 협의체'의 예산안 증액 논의와 관련해 "국회 역사상 한번도 없었던 범죄 행위"라고 혹평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 비상회의에서 "'4+1'은 국회의원들이 아무런 법적 근거 없이 만든 모임이기 때문에 여기서 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다"면서 "충격을 받은 건 이 모임에서 각당의 예산 증액 민원을 받아 예산안 수정안을 만들겠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이라고 밝혔다.

'4+1 협의체'는 전날(4일) 국회에서 첫 회담을 갖고 내년도 예산안 관련 논의 등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담에는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전해철 민주당 의원·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정미 정의당 의원·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이 자리했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저부터 (4+1) 회의 장소에 가서 몸으로 막겠다"고 성토했다. 그는 "예컨대 기획재정위원회가 파행 중인데 기재위가 결정할 법안을 기재위원이 아닌 위원들이 모여서 하는 것과 같다"며 "국회가 그렇게 운영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만약 '4+1'에서 단순히 정치적 대화를 넘어 법안이나 특히 예산과 관련돼 증액을 하는 뒷거래가 현실이 된다면, 나머지 찬성할 수 없는 의원들이 결코 가만히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신환 원내대표는 4+1 협의체에 참석한 같은 당 채이배 의원에 대해 "원내 일을 아무 권한도 없는 사설기구에 가서 행위한 데 대해 경고했다"며 "채 의원이 유선 상으로 충분히 소명했다. 계속 (4+1)에 가담할 경우 추후 (징계를)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에 따르면, 채 의원은 유선으로 "어떤 내용인지 잘 알지 못하고 갔으며, 역할을 하거나 (예산안) 논의역시 진전된 바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고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