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가 6일 오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등 공정 수사 촉구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검찰과 경찰 관계자를 각각 불러 입장에 대해 들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검찰과 경찰 관계자는 불참한다. 사진은 설훈 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위원장과 위원들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가 6일 오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등 공정 수사 촉구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검찰과 경찰 관계자를 각각 불러 입장에 대해 들을 예정이었지만 검찰과 경찰 관계자는 불참한다. 사진은 설훈 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위원장과 위원들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가 6일 오후 검찰 개혁과 관련,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등 공정 수사 촉구간담회’를 연다. 민주당은 이날 간담회에 김기현 전 시장이 연루된 사건에 대해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 관계자를 부르기로 했다.

설훈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위원장은 전날(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1차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울산 사건 등에 대해 검찰과 경찰의 시각이 확연히 다르다. 국가기관 간 다른 견해가 있다는 건 있을 수 없어 특위 차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는 6일 오후 예정된 공정수사촉구 간담회에 임호선 경찰청 차장과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 등의 참석을 요구했다. 설훈 특위 위원장은 검·경 관계자를 간담회에 불러 김 전 시장이 연루된 사건과 관련한 수사기관 간 입장차에 대해 듣겠다는 입장이었다.

이를 통해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 상황을 듣고 향후 특별검사 요청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간담회에서 김 전 시장이 연루된 사건과 관련한 검·경 입장을 듣고 ‘공정 수사의 자세’도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설 위원장은 “(지난 4월, 여야 간 물리적 충돌과 관련한) 패스트트랙 문제와 울산 사건, 청와대 압수수색 문제 등이 정상 궤도에 올라섰다고 판단되면 (검찰이) 공정 수사 자세를 갖췄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 위원회도 임무를 다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민주당으로부터 참석 요청을 받은 검·경 관계자 모두 불참한다는 입장이다. 대검찰청은 전날(5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의 사실관계 파악 등을 위해 사건 관계자들까지 (민주당이 주최하는) 간담회에 참석하는 것은 수사 중립성·공정성 등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아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찰 측도 간담회에 불참한다는 입장이다. 검찰이 간담회에 불참하는 만큼 경찰 또한 참석하는 데 정치적인 부담이 있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6일 오후 예고된 공정 수사 간담회를 검·경 관계자 참석 여부와 관계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