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여야 합의처리를 전제로 민주당은 공수처의 기소권을 제한하고, 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수용하는 대타협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선거법·검찰개혁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을 둘러싸고 양당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가운데, 오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마무리를 앞두고 재차 양당의 대타협을 촉구한 것이다.

오 원내대표는 앞서 3일에도 양당에게 이같은 중재안을 제안한 바 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상대가 있는 협상에서 100% 내 뜻을 관철시키겠다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라며 "최선이 아니면 차선을 택하는 것이 최악을 피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계속해 반대만 외치면 민주당은 엉뚱한 곳에서 만든 엉뚱한 패스트트랙 법률안을 강행 처리할 것"이라며 "법률이 정한 절차를 몸으로 막는 것은 한계가 있는 일이다. 남은 기간, 진전된 입장을 갖고 협상에 나서야 최악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게 되면, 국회법을 개정해 정치적 문제가 다시는 검찰과 법원의 판단에 맡겨지는 일이 없도록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헀다.

이어 "20대 국회의 파국을 막기 위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