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영에서 김진표 민주당 의원을 총리로 임명하라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뉴시스
보수진영에서 김진표 민주당 의원을 총리로 임명하라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차기 총리 인선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야권에서 김진표 의원을 총리로 지명하라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김진표 의원은 총리 후보 중 한 명으로 청와대 인사검증까지 마쳤으나 진보진영이 강하게 반대한 인물이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려면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원칙을 중시하는 인물을 임명해야 한다”며 “국무총리로 거론되는 4선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재정경제부 세제실장 등을 역임한 경제전문가”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김진표 의원의 국무총리 임명을 주저하고 있다”며 “그 이유가 한국경제를 망치는 주범 민주노총, 소득주도성장을 옹오하는 참여연대, 좌파 시민단체의 반대 때문이라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는 지금 외신들로부터 50년 만에 최악의 상황이라는 진단을 받을 만큼 추락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역대 정부 가운데 최악의 경제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소득주도성장 등 좌파 사회주의 이념에 기초한 엉터리 경제정책을 썼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표 총리 카드’는 민주당 등 여권에서 유력하게 언급된 바 있다. 경제상황이 엄중한 만큼, 경제전문가이면서 재계와의 관계도 좋은 인물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도 비교적 용이하다는 점도 중요한 고려 요소였다.

하지만 노동계와 진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컸다. 김 의원이 과거 종교인 과세와 법인세 인상에 반대한 전력이 있는 등 문재인 정부의 개혁노선과 맞지 않다는 게 이유였다. 참여연대는 “반개혁적 기업중시형 경제전문가”라고 했고, 민주노총은 “참여정부 시즌 2”라고 했다. 경실련도 “차기 총리는 재벌개혁을 통한 경제구조 개혁에 나설 수 있는 인사라야 한다”고 반대했다. 문 대통령의 고심이 커진 대목이다.

문 대통령이 차기 총리로 누굴 지명할 것인지는 전망이 엇갈린다. 여전히 김 의원의 낙점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있지만, 마지막까지 알 수 없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우상호 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인사는 대통령 개인만 알고 있다”며 “특히 국무총리인데 주변 측근 (의견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인사권자의 최종 결재가 나기 전에는 아무 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