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향동 조합, 포스코건설 고소… ‘조합원 매수 혐의’

광주 풍향동 재개발 사업이 금품수수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 사진은 풍향동 재개발 단지 조감도./포스코건설
광주 풍향동 재개발 사업이 금품수수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 사진은 풍향동 재개발 단지 조감도./포스코건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최근 포스코건설이 수주한 광주 풍향동 재개발 사업이 금품수수 의혹으로 얼룩지고 있다. 조합장이 포스코건설이 조합원을 금품으로 매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회사를 경찰에 고소했고, 경찰은 고소를 토대로 수사에 착수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풍향동 재개발 정비사업 조합장 A씨는 지난 9일 재개발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로 포스코건설을 광주 북부경찰서에 고소했다. 경찰은 지난 10일 A씨를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한 것을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A씨는 고소장을 통해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포스코건설 측이 투표권을 가진 조합원에게 현금 및 상품권 등을 제공하거나, 이를 은폐하려 한 정황을 수차례 확인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포스코건설이 조합원에게 금품을 건네는 장면이 찍힌 CCTV 영상과 조합원과 포스코건설 직원 간의 통화 녹취 파일 등도 경찰에 제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고소장과 A씨의 주장을 토대로 포스코건설이 풍향동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가 있는지 수사를 진행하고, 고소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회사 측 관계자들을 입건해 형사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광주 풍향동 재개발 조합은 지난달 9일 포스코건설과 롯데건설을 두고 시공사 선정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고, 포스코건설을 최종 시공사로 선정했다.

하지만 이후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합원 매수 혐의와 홍보 지침 위반, 층수 제한 등에 있어 조합과 포스코건설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고, 포스코건설 또한 일부 조합원을 허위 사실 유포 등으로 검찰 고소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