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통합의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홍준표 전 대표, 김종인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뉴시스
보수통합의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홍준표 전 대표, 김종인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1대 총선을 앞두고 보수통합을 포함한 ‘제3지대 통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시적으로느낄 수 없지만, 그나마도 현재는 산발적으로 물밑에서 움직이는 상황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식투쟁으로 보수통합 논의가 한 차례 늦춰진데다 선거법 처리 여부가 불투명해 ‘지켜보자’는 기류가 강한 게 원인이다.

이 가운데 출발 신호를 올린 것은 ‘국민통합연대’다. 이재오 전 장관의 주도로 임채정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노재봉 전 총리 등 보수진영 원로들이 참여하는 단체다. 여기에 전직 국회의원 30여 명이 함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통합연대·전진4.0 등 움직임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도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준표 전 대표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경제파탄, 외교파탄, 국방파탄, 친북좌파들 세상 만들기를 강력히 저지하고 정상적인 국가 만들기가 목표”라고 국민통합연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사분오열된 보수, 우파들뿐만 아니라 친북이 아닌 좌파들도 같이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당과 관계없는 순수한 시민단체’를 표방하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한국당에 적을 두고 있는 홍 전 대표도 특정 직위를 맡지 않고 ‘평회원’ 자격으로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혀둔 상황이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향후 보수통합 움직임을 가속화할 잠재적인 정치세력 중 하나로 보고 있다.

또한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가칭 ‘미래를향한전진4.0’이라는 이름의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이다. 제3지대 통합 혹은 보수진영과의 연대도 열어두고 있다. 이언주 의원의 움직임이 특히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이 의원의 후원회장인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서다. 제3지대 통합을 구상하는 여러 정치세력들은 그 구심점으로 김 전 대표가 나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 구심점·명분 부족으로 찻잔 속 태풍

선거법과 공수처법 반대투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한국당내 보수통합론이 가라앉고 원심력도 크지 않은 상황이다. /뉴시스
선거법과 공수처법 반대투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한국당내 보수통합론이 가라앉고 원심력도 크지 않은 상황이다. /뉴시스

최근 자유한국당 소속 A씨가 주최하는 연말 자선행사에 김 전 대표가 모습을 드러낸 것도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A씨는 자유한국당 내 다수의 조직들을 관리하고 있는 인물로 통하며, 이 자리에는 김 전 대표뿐만 아니라 홍준표 전 대표, 이언주 의원, 김선동 의원, 주광덕 의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다. 김 전 대표가 제3지대 통합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게 된 배경이다. 물론 김 전 대표 측은 “신당이나 제3지대와 관련이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제3지대를 위한 움직임은 있으나 현재까지는 ‘찻잔 속 태풍’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 빅텐트를 세울 구심점이나 마땅한 명분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황교안 전 대표의 리더십 위기에 맞춰 보수통합론이 잠시 불거졌으나, 단식투쟁 과정에서 논의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측면이 있다. ‘반문재인’ 기치도 황 대표가 선점하고 있어, 제3지대 통합의 명분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여러 세력들 간 접점을 찾지 못하고 산발적인 움직임만 보이는 형국이다.

힘을 실어줄 현역의원들의 가세도 거의 전무하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의 통과여부가 불확실한 것이 큰 원인이다. 또한 한국당의 공천룰이 이제 막 정해지는 시기여서 의원들 사이에서는 ‘지켜보자’는 기류가 강하다고 한다. 무엇보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의 실패가 ‘탈당’ 트라우마로 작용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실제 한국당에 복귀한 김무성 전 대표나, 새롭게 창당을 준비 중인 유승민 의원 모두 예전의 성세를 회복하지 못하고 악전고투 중이다.

자유한국당의 한 전략통은 “공천이 시작됐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서 원심력이 강해질 수 있고, 탈당을 하겠다는 의원들도 생길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반발이 폭발적으로 나오는 분위기는 아니다”며 “선거법이 확정되지 않았고 워낙 변수가 많다보니 의원들이 신중하게 판단하려는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