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의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강경일변도의 투쟁노선에 반대하는 기류가 감지됐다. 16일 발생한 규탄대회에서 예상치 못한 폭력사태까지 벌어지자 우려가 현실화됐다는 분위기다. 일부 의원들은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에게 이번 사태를 종용하고 방치했다며 책임을 묻는 모양새다.

전날 수천명임 모인 한국당 국회 규탄대회에서는 다른 당 국회의원과 당직자들을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시위자들은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표와 민주당 설훈·홍영표 의원 등에게 폭력과 위협을 가했다. 또 정의당 당원 및 국회사무처 직원 등에게 욕설과 폭력을 행사했다.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은 황 대표를 비롯해 한국당 지도부를 고소·고발하고 나섰다. 17일 민주당은 국회 폭력사태에 대한 책임자로 황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경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서울남부지검에 황 대표를 비롯한 책임자에게 법적으로 책임을 묻는 고소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국당내에서도 폭력사태는 잘못이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강경 일변도의 투쟁노선을 천명한 황 대표 등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한국당의 한 중진의원은 황 대표가 참가자들을 진정시키기는커녕 독려하고 나서는 모습에 대해 “강경보수 위주로만 간다면 국민의 표심을 얻을 수 없다”며 “여론을 너무 의식하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문제는 이 같은 집회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계속된 장외집회로 한국당 내부의 체력소모가 큰 상황이다. 계속될 경우 총선 등 중요한 국면에서 힘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번 집회를 제외하고도 올해 광화문 집회부터 여러 번 했다”며 “지방에서 올라오는 분들도 힘들어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송언석 한국당 의원은 1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우리도 집회를 국회 안에서 하는 것을 내키지 않아 한다”면서 “국회에서 당연히 의견을 모으고 국정을 흘러가게 해야 하는데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고육지책이라는 얘기다.

그러면서도 국회 사무처의 과잉 통제와 대응을 문제 삼았다. 송 의원은 “동행자도 있고, 국회에서 진행하는 공식적인 행사도 있는데도 출입제한으로 사람들이 못 들어왔다”며 “출입을 원천봉쇄하는 식의 통제는 지나치게 과민 반응한 것”이라고 했다. 국회 방문객과 언론의 비난이 한국당으로 향하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