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기반 스마트 캠퍼스 구축, ICT 기술 접목한 사관생도 교육훈련 진행

LG유플러스와 공군사관학교는 17일 5G 기반 캠퍼스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LG유플러스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LG유플러스와 공군사관학교가 ICT 기술을 접목한 사관생도 교육훈련으로 ‘스마트 군’ 육성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공군사관학교와 5G기반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이에 대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양 기관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군장교 양성 환경 구축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2020년 말까지 5G 네트워크 기반 공군사관학교 스마트 캠퍼스 구축, ICT 신기술을 적용한 사관생도 교육훈련, 국방 분야 정보통신기술 연구 등을 공동 추진한다.

이를 통해 △5G 기반 실시간 고화질 영상정보 전송 기술을 적용한 ‘무인항공기(UAS) 임무형 교육훈련’ △3D프린터·스캐너 등 비행체·발사체 설계 및 제작 실험 5G 기술을 적용한 ‘창의 활동 공간’ 구축 △다양한 웨어러블(wearable) 기기로 사관생도 신체정보 수집·분석에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 체력관리’ 등을 고도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1월 공군사관학교 캠퍼스 전 지역에 5G 기지국 및 중계기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캠퍼스를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준비를 마친 상태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은 “LG유플러스가 보유한 5G 콘텐츠, 네트워크 경쟁력을 국방분야에도 접목하게 됐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공군사관학교와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통해 5G 기술 진화와 스마트 군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인호 공군사관학교장은 “공군사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와 군에 헌신할 수 있는 정예 공군장교 양성을 위해 교육체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LG유플러스와의 협약 체결이 공사 교육체계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