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임직원이 접대와 향응을 받고 수십조원대 외화표시채권 발행 주간사를 부정하게 선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수출입은행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수출입은행이 난처한 상황에 놓였다. 수출입은행 임직원이 접대와 향응을 받고 수십조원대 외화표시채권 발행 주간사를 부정하게 선정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정식 수사에 착수해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달 초 노무라투자증권을 비롯한 외국계 투자은행(IB) 2곳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수출입은행 임직원들이 외화표시채권 주간사를 선정하면서 특정 투자은행 관계자들로부터 향응과 접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수사에 나섰다. 

지난 7월 감사원은 수출입은행이 2014년부터 5년간 17차례에 걸쳐 외화표시채권을 발행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거치지 않고 특정 증권사를 주관사로 선정한 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이후 수출입은행은 시스템 개선과 직원 징계 조치를 마쳤다. 그런데 최근 경찰이 주관사 선정 과정에서 향응과 접대가 있었는지에 대한 확인에 나선 것이다. 경찰은 내사 단계를 거쳐 최근 정식으로 수사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경찰 수사에 대해선 정확히 알고 있는 내용이 없다”며 “별도의 자료나 조사 요청을 받은 상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국내 기업의 해외 수출과 수주, 투자에 금융 지원을 하는 정책금융기관이다. 현재 수출입은행은 세무조사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10월 30일부터 조사1국요원을 수출입은행 본사에 파견해 세무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세무조사는 2015년 이후 5년만에 실시되는 세무조사다. 세무조사는 내년 2월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정기 세무조사 일 뿐”이라며 특별한 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정기 세무조사라고 하더라도 기관 입장에선 마냥 달가운 일은 아니다. 재무 및 회계, 경영 내역을 살펴보는 과정인 만큼, 세무조사는 그 자체로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불미스런 의혹까지 불거져 기관의 부담은 더 커진 형편이다. 이에 지난달 초 취임한 방문규 행장의 어깨는 무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