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8일,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내년 총선 채비에 나섰다. 민주당 전략공천은 위원회에서 심사한 뒤 당대표가 전체 선거구 20% 안에서 선정한다. 사진은 이해찬 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를 출범시켜 본격적인 내년 총선 채비에 나섰다. 민주당 전략공천은 위원회에서 심사한 뒤 당대표가 전체 선거구 20% 안에서 선정한다. 사진은 이해찬 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이하 전략공천위)를 출범시켰다. 내년 4·15 총선에 대비해 전략적으로 내세울 후보와 선거구 선점 작업에 나선 것이다. 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재선의 도종환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전략공천위 설치·구성의 안을 의결했다.

전략공천위는 앞으로 당헌·당규에 따라 내년 총선에서 전략공천할 후보와 선거구를 심사하고 선정할 예정이다. 당규에 따르면, 역대 선거결과와 환경·유권자 지형 분석 등을 종합할 때 해당 선거구 후보의 본선 경쟁력이 현저히 낮은 곳, 역대 선거 결과 분석에 따라 ‘절대 우세 지역’임에도 직전 선거에서 패배한 곳 등이 전략공천 심사 대상이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공직후보자검증위원회 검증에 따른 공천 배제 대상자가 포함된 선거구, 불출마와 사고위원회 판정 등으로 현역 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선거구, 분구가 확정된 선거구 중 현역 의원 또는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선거구 등도 전략공천위에서 심사한다.

전략공천위는 이 같은 기준에 따라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후보와 선거구를 선정해 당대표에게 보고한다. 당대표는 전략공천위 심사 결과에 기초해 전체 선거구 중 20% 범위 안에서 선정한다. 이후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인준으로 전략공천 대상 후보와 선거구를 확정한다.

◇ ‘잠재적’ 대상은 최대 20여 곳

민주당이 마련한 기준에 따르면, 현재 253개 선거구 가운데 50여 곳(20%)이 전략공천 대상에 포함된다. 이 가운데 당규에 정한 세부적인 심사 기준에 따라 전략공천 대상 후보와 선거구가 선정된다.

현시점에 전략공천 잠재 대상으로 볼 수 있는 후보 또는 선거구는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 또는 원외 의원, 민주당이 지정한 사고위원회가 있는 곳 등이다. 두 가지 경우를 모두 합하면 전략공천은 모두 20여 건에 이를 전망이다.

세부적으로 사고위원회로 지정된 선거구는 2곳으로 알려졌고, 불출마 선언 또는 검토 중인 현역 의원은 10여 명이다. 현재 내각에 있는 현역 의원 4명도 불출마 가능성이 있다. 원외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의 선거구 또한 전략공천 대상이 될 수 있다.

다만 변수는 있다. 총선에 대비해 영입한 인재 역시 전략공천 대상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확인할 수 없는 공천 배제 대상이나 경쟁력 낮은 대상자 등 당규에 정한 심사 기준도 전략공천 대상 선정 변수로 작용한다. 추가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는 경우 또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이해찬 대표가 전략공천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 대상이 줄어들 수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