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21일 개최될 예정인 울산 장외집회에 불참하기로 했다. 이번 울산 장외집회를 계기로 본격적인 총선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던 한국당 안팎의 전망과 다른 결정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은 19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울산은 (황교안) 대표가 내려가지 않는다”며 “울산 집회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선거공작에 대한 규탄집회로 김 전 시장이 주관한 것이다. 중앙당이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서 당 대표와 지도부는 가지 않는다”고 했다.

당초 황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는 주말 울산 장외집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실제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국회 앞에서만 규탄대회를 이어가기 보다는 울산으로 내려가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했다”면서 “지금 뛰고 있는 예비후보를 도우려는 목적도 있다”고 했었다. 현재 울산지역에는 6개 선거구에 한국당 소속 11명의 예비후보가 등록을 마친 상태다.

울산 장외집회에 황 대표와 지도부가 참여함으로써 총선대비 뿐만 아니라 강경투쟁의 맥을 이어갈 예정이었다. 울산은 한국당이 정한 '문재인 정권 3개 국정농단' 중 청와대 하명수사 및 관건선거로 논란이 된 지역이다. 이들이 참석하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메시지를 동시에 전할 수 있고, 나아가 전국적으로 반문투쟁에 더욱 힘을 실을 수 있었다.  

참석결정을 번복한 데는 강경투쟁 노선에 대한 비난여론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나흘째 이어진 국회 앞 규탄대회를 두고 당 내부에서도 “협상 타이밍을 놓쳤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작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강경·극우 이미지가 고착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정부를 규탄하는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한국당 의원들은 결정 번복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울산 집회는 우리 소관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한편, 이번 울산 장외집회는 대규모 규탄대회로 진행될 계획이다. 한국당은 오는 21일 정오부터 울산롯데백화점 앞 광장에서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고, 참석자는 2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청와대의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이 불거진 만큼, 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이 주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