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이 ‘비례한국당’ 전략을 앞세우며 ‘4+1’협의체의 선거법 철회 압박에 나섰다. 한국당은 선거법이 본회의를 통과할 시 지역구에만 후보를 출마시키고, 위성정당을 따로 만들어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무력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의원총회에서 “만일 연동형 비례대표 선거제를 밀어붙인다면 우리는 ‘비례한국당’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처음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250석+비례대표제 50석’이었지만, 민주당과 군소야당이 21대 총선에 한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적용을 30석으로 한정으로 하는 ‘연동형 캡(cap)’부터 지역구 낙선자를 비례대표로 당선시키는 제도인 ‘석폐율제’와 출마자 중 당이 사전에 지정한 '일부'만 비례 후보로 올리는 ‘이중등록제’까지 거론하며 논란만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빈틈을 노려 한국당은 ‘비례한국당’ 창당과 관련해 일부 검토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내부에선 위성 정당의 이름 7~8개 정도를 준비했으며, 원내 3당에 오를 수 있을 수준의 현역의원 이동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선 비례대표 전원이 이동할 수 있다는 말도 제기됐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4+1협의체’에서 논의한 선거법이 본회의에서 가결됐을 경우 실행 가능한 전략이다. 한국당 지도부의 결정만 내려지면 당장 중앙선권위에 등록하면 된다. 하지만 민주당과 군소야당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고 본회의 연내 처리도 불투명해 ‘비례한국당’ 출범은 아직 미지수다.

20일 취재진과 만난 심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대표제를 강행하면 우리도 그에 맞춰서 움직일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지시를 해서 비례한국당을 지금부터 만든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대응 방안으로써 검토해야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또한 ‘군소정당 난립’으로 선거법 철회를 주장했던 한국당이 위성정당 때문에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내년 4‧15총선을 앞둔 총선용 ‘페이퍼 정당’ ‘2중대’라는 시각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선거 운동에서 지역구는 한국당으로, 비례대표는 ‘비례한국당’으로 호소하는 전략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얼마나 움직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