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내년도 정책 방향의 화두로 ‘혁신금융’을 제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내년도 정책 방향의 화두로 ‘혁신금융’을 강조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23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내년에는 기술력·미래성장성 있는 혁신기업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만들기 위한 혁신금융을 화두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금융권 자금은 주택담보대출 위주의 가계대출에 과도하게 집중돼 있었다”며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물론 우리경제의 혁신성장을 위해선 자금흐름의 물꼬를 돌려야 하는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계부문 보다는 기업부문으로, 기업부문 내에서도 특히 중소·벤처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 중에서도 기술력과 미래성장성이 있는 기업들로 보다 많은 자금이 흘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를 위해 인센티브·인프라를 전면 정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은 위원장은 “내년 1월 시행되는 신예대율 규제를 통해 가계대출보다는 기업대출 취급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기술-신용평가 통합모형 도입이나 동산금융 활성화 등 여신심사시스템을 개편해 모험자본시장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 “일선 창구에 있는 직원들을 위한 면책제도 개편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발전심의회는 금융위 산하 정책자문기구다. 이번 전체회의는 발전심의회 위원장인 이인호 서울대학교 교수의 진행 하에, 금융연구원, 보험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이 준비한 ‘2020년 금융정책방향’에 대해 위원들의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금융위는 내년도 업무계획 수립 과정에서 금융발전심의회 논의 내용 등을 검토해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