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명예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서제스트 기능을 개편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은 내년 2월 중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
카카오가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명예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서제스트 기능을 개편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은 내년 2월 중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는 등 서제스트 기능 개편에 나섰다. 이번 개편으로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검색어와 서제스트는 이용자들의 검색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이 기능이 인물과 결합되면서 개인의 인격 및 명예 훼손, 사생활 침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해당 기능 폐지를 결정했다. 대신 대상 인물의 공식 프로필, 정보성 키워드만 나타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있는 인물이 대상이며 데이터베이스는 지속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돼 있지 않은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발생할 경우 다음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객센터를 통해 삭제를 신청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내년 2월 중으로 포털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할 방침이다. 이용자들의 관심과 사회 현상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자 하는 기존의 목적을 상실했다고 판단,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기존의 목적에 충실하고 부작용을 막기 위한 뉴스 및 검색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용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바탕으로 이용자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개선안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에게 불쾌하거나 알고 싶지 않은 정보가 노출되고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소재로 쓰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는 서비스는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