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게 회동을 요구했다가 외면 당한 KCGI가 손해배상청구 요구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뉴시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남매의 난’이 발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한진그룹 총수 일가 내 잡음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개개인의 일탈을 넘어 이번엔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그의 누나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마찰을 빚은 것이다. 한진가 ‘남매의 난’은 내년 3월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매듭지어질 전망이다.

◇ 조현아, 조원태 공개 저격… 경영권 두고 ‘남매의 난’ 발발

최근 조현아 전 부사장은 조원태 회장을 공개적으로 저격하면서 그룹 경영에 제동을 걸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은 지난 23일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원을 통해 “조원태 대표가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고, 가족 간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내용의 ‘한진그룹의 현 상황에 대한 조현아의 입장’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해당 입장자료에는 “상속인 간의 실질적인 합의나 충분한 논의 없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대규모 기업집단의 동일인(총수)이 지정됐다”며 “조현아 전 부사장의 복귀 등에 대해 어떤 합의도 없었음에도 대외적으로는 합의가 있었던 것처럼 공표됐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어 “한진그룹의 주주이면서 선대 회장의 상속인으로서 선대 회장의 유훈에 따라 한진그룹 발전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향후 다양한 주주 의견을 듣고 협의를 진행해나가고자 한다”면서 조현아 전 부사장은 경영권 행사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조현아 전 부사장이 이러한 입장자료를 낸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최근 있었던 한진그룹 연말 정기 임원 인사에서 발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지난 4월 8일 작고한 조양호의 장녀인 조현아 전 부사장은 지난 2014년 ‘땅콩 회항’ 사건으로 물러나기 전까지 대한항공 부사장,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등으로 활발히 경영 활동을 펼쳤다. 이후 지난해 3월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으로 경영일선에 복귀했다. 그러나 그는 복귀 후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의 ‘물컵 갑질’ 파문이 번져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재차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그는 경영 일선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처지다. 이에 조현아 전 부사장은 내년 3월에 열릴 한진칼 주주총회까지 3개월을 채 남겨두지 않고 경영권을 손에 쥐기 위해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분석된다.

한진 일가 ‘남매의 난’은 한진칼 주총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그룹
(왼쪽부터)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한진그룹

◇ 조원태, 연임 쉽지 않을 듯… 조현아, 가족 외 주주와 연대 시사

조현아 전 부사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조원태 회장의 연임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한진칼 지분은 조원태 회장(6.52%)과 조현아 전 부사장(6.49%), 조현민 전무(6.47%), 이명희 고문(5.31%), 그 외 특수관계인 지분을 모두 합치면 28.94%에 달한다. 한진그룹 오너 일가 외에는 KCGI(강성부 펀드·17.29%)와 델타항공(10%), 반도건설(약 8~9%) 등이 보유하고 있다.

조원태 회장은 본인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 6.52%와 정석인하학원, 정석물류학술재단, 일우재단 등 비영리재단 지분 3.38%를 영향력에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조원태 회장의 우군으로 꼽히는 델타항공과 측근들 지분까지 합친다면 약 20%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모친 이명희 고문이 조현아 전 부사장 측에 섰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만큼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 조현아 전 부사장은 가족들과 협의를 진행하면서 가족 외 다른 주주들과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전쟁 선포나 다름없는 모양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면 KCGI나 반도건설 등과도 손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다.

조현아 전 부사장은 이명희 고문의 한진칼 지분까지 합산하면 약 11.8%까지 올라선다. 여기에 KCGI나 반도건설 등과 연대할 시 조원태 회장의 지분을 넘어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은 조현민 전무의 행보도 키포인트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 일각에서는 델타항공이 무작정 조원태 회장의 편을 들어주기 힘들 것이라고 관측했다. 익명을 요구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조원태 회장의 우군으로는 델타항공 하나 뿐”이라며 “조현아 전 부사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위태로운 상황에서는 델타항공도 손익을 따질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델타항공이 조원태 회장을 지지하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 주주들로부터 배임 문제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원태 회장이 내년 3월 주총에서 연임을 하기 위해선 조현아 전 부사장과 갈등을 하루 빨리 매듭지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KCGI 측은 앞서 지난 7월 25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및 조현민 전무를 향해 회동을 공개 요청했었으나 거절당한 바 있다. 한진그룹이 제시했던 중장기 비전 및 경영 발전 방안의 이행 상황을 살펴보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조원태 회장과 조현민 전무가 이를 거절한 것이다. 현재 체제를 못마땅히 여기는 KCGI는 조현아 전 부사장과 이해관계가 성립한다. 향후 한진칼 주총과 관련해 KCGI와 조현아 전 부사장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는 대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