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새해를 맞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2020년 새해 시작과 동시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황 대표의 전략과 리더십에 생채기가 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황 대표는 '보수통합론'으로 논란을 전면 돌파하고 있다. 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황 대표는 보수대통합을 위해 탈당한 의원들의 재입당을 전면 허용했다. 그는 “나라를 위해서, 당을 위해서 다시 노력할 수 있는 기회를 널리 드리겠다는 대통합 차원”이라고 했다. ‘탈당파’ 전직 의원들의 재입당이 전면 허용됐고, 조해진ㆍ류성걸 전 의원 등의 한국당 입당이 예상된다.

황 대표는 지난 1일에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통합추진위원회 발족을 밝히며 보수통합 본격화를 예고했다. 그는 새보수당을 포함한 국민통합연대,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우리공화당, 이정현‧이언주 신당 등 자유 우파의 대통합을 강조했다.

그러나 황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의원들의 시선이 곱지 만은 않다. 황 대표가 통합론을 거론하지만 진실함과 절실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정치적 맞수인 이재오 전 의원과 홍준표 전 대표와의 통합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이에 대해 “논의가 잘되면 같이 할 것이고 (통합에) 동의하지 어려우면 못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무엇보다 지난해 말 '4+1 협의체'에서 합의한 선거법과 공수처법 강행처리를 막아내지 못한 데 대한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법안처리도 막아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어낸 것도 딱히 없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한국당 의원들이 황 대표에 대한 신뢰를 많이 잃었으며, 총선 준비는 잘 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의 많다”고 전했다.

설상가상으로 지난해 4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에 연루된 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일부 소속 의원들을 검찰이 기소해 황 대표 책임론이 가중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공공수사부(조광환 부장검사)는 검찰에 고소된 61명 중 황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를 포함한 소속 의원 등 14명을 정식 기소하고 10명은 약식기소했다.

이에 한국당 내에서는 황 대표의 퇴진과 조기 비대위 설치 요구 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불출마 선언을 한 여상규 의원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한 일부 중진들도 ‘통합 비대위 구성’을 통해 보수통합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 같은 당내 요구에 황 대표는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일단 선을 긋고 있다.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황 대표는 “큰 틀에서 검토들이 필요하다”면서 “뭐가 나라를 살리는 길인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고만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