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를 맞아 청와대 조직과 기능을 일부 재편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를 맞아 청와대 조직과 기능을 일부 재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 등을 위해 청와대 조직과 기능을 일부 재편했다.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 12수석 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 추진하기 위해 일부 비서관에 대한 업무를 조정하고, 3개의 담당관을 신설했다.

먼저 국정기획상황실을 국정상황실로 조정한다. 국정상황실장은 국정 전반의 상황 및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총선 출마설이 돌고 있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은 현재 사직서가 수리 중이며,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현 정책조정비서관이 내정됐다.

기존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바뀌며, 국정운용기조 수립 업무를 새롭게 담당하게 된다. 연설기획비서관이 맡고 있던 국정 아젠다, 일정, 메시지 등의 업무도 그대로 수행한다. 기획비서관은 오종식 현 연설기획비서관이 맡게 될 예정이다.

통상비서관은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으로 업무목적과 명칭을 확실하게 규정했으며, 산업정책비서관을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바꾸고 통상업무 전반을 보도록 했다.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은 박진규 현 통상비서관이, 산업통상비서관은 강성천 현 산업정책비서관이 각각 내정됐다.

이밖에 정책조정 비서관과 일자리기획 비서관을 일자리기획·조정 비서관으로 통합하고 이준협 현 일자리기획 비서관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과학기술보좌관 산하 디지털혁신비서관을 신설해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게 했다.

핵심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국민생활안전담당관 ▲소재·부품·장비 산업담당관 ▲방위산업담당관을 신설한다. ‘담당관’은 선임행정관 또는 3급으로 임용되며 담당 비서관실 산하에서 직무를 담당하게 된다.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은 문재인 정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신설됐다.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산업재해, 자살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아울러 민식이법 등 어린이 안전을 위한 법률을 강화시키는 의미도 담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소재·부품·장비 산업담당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시행된 소재·부품·장비 수급 다변화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며, 방위산업 담당관은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시키는 경제산업적 측면을 고려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신설된 디지털혁신비서관과 3개 담당관 인사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현재 진행 중이다. 최종 인사발표가 나오면 청와대 출신 출마자들의 면면이 확실하게 드러날 전망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비어있는 자리나 약간의 조정은 최종 결정이 되는대로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