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의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촉구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의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와 합병을 추진 중인 배달의민족을 향한 성토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여당까지 나서 우려를 표한 가운데, 배달의민족 앞에 놓인 난제는 더욱 까다로워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딜리버리히어로와 배달의민족의 기업결합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엔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참여연대, 라이더유니온,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조 배달서비스지부 등이 함께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가 딜리버리히어로라는 하나의 회사에 종속되면 전체 시장의 90% 독점이 현실화한다”며 “공정거래위는 모바일 배달앱 시장을 기존 음식 서비스 시장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과 구분해 독립적인 산업영역으로 인식하고 독점이나 경쟁 제한적 요소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기업결합은 요식업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다양한 배달 앱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예상되는 우려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진행돼야 한다”며 “최종 소비자인 국민들, 배달앱 생태계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배달 라이더들에 대한 영향도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기업결합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거부하라고 요구한 바는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도 “이번 합병이 수수료 인상을 촉발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플랫폼 사업 분야에서 이뤄지는 기업결합인 만큼 공정위는 기업의 논리에 제한되지 말고 국민들의 편익 증대 관점에서 검토하고, 시장 독과점 문제를 보다 근본적이고 다각적인 시각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은 딜리버리히어로와 배달의민족이 합병 추진을 발표한 이후 각계에서 줄곧 제기돼왔던 것이며 정치권, 특히 여당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는 점이 의미가 크다. 점주 및 라이더들의 반대 및 우려에 부딪혀 난처한 상황을 맞았던 배달의민족 입장에선 부담감이 더욱 커지게 됐다. 배달의민족에게는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 자체 못지않게 부정적인 여론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난제로 떠오른 모습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지난주에 기업결합 신청이 접수돼 진행 중”이라며 “다만, 심사를 신청한 주체는 딜리버리히어로이고 배달의민족은 객체다. 공정위의 원활한 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성실히 제출하는 등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심사가 이제 막 시작된 시점에서 을지로위원회가 나름의 우려를 전달하고 엄격한 심사를 촉구한 것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기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배달의민족과 합병하는 것은 요기요가 아닌 딜리버리히어로이며, 합병 이후에도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각자의 철학을 유지하며 사업을 영위해 나갈 것”이라며 “라이더 노조 측에서 제기하는 문제 역시 단체교섭 요청이 들어온 만큼 절차에 따라 성실히 임하도록 하겠다. 배달의민족이 라이더들의 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는 점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