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고위 검사 인사안에 대해 반발했다. ‘망나니 정권’ ‘친위 쿠테타’ ‘검찰대학살’ 등 거친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무력화하고 친문 검사로 분류된 인사들이 수사라인에 들어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등에 제동을 걸 목적이 아니냐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9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 비리를 수사하는 검사에 대한 보복 인사였다”며 “(문 대통령) 측근 수사를 무력화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와 관련된 수사를 진행했던 윤 총장을 견제하기 위해 ‘수사 방해’에 나섰다는 것이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한층 수위를 높여 문 대통령과 추 장관의 탄핵까지 거론했다. 그는 “청와대가 몸통을 향해 수사망을 좁혀가던 윤석열을 허수아비로 만든 것”이라며 “(검찰)대학살의 주인공이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법무장관이다. 이것 하나만으로 탄핵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추 장관을 검찰 업무진행 방해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청와대 최강욱 공직기강비서관이 이번 검찰 인사 실무를 진행한 것에 대해 공정하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법무부에 따르면, 윤 총장을 보좌한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 등 대검 참모들이 모두 인사발령 됐다. 대검 참모 9명 중 판사 출신인 감찰본부장을 제외한 8명이 교체됐다. 이 과정에서 윤 총장이 언론 속보를 통해 인사 내용을 알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추 장관으로부터 이른바 ‘패싱’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의 의미가 윤 총장의 사퇴를 종용하는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다만 윤 총장은 사퇴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