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69명은 9일, 황교안 대표에게 총선 공천과 관련해 거취를 위임했다. 사실상 황교안 대표에게 '공천 전권'을 쥐어준 셈이다. 이는 20대 총선 당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천권'을 쥔 방식과 유사하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초·재선 의원 69명은 9일 황교안 대표에게 총선 공천과 관련해 거취를 위임했다. 사실상 황교안 대표에게 '공천 전권'을 쥐어준 셈이다. 이는 20대 총선 당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천권'을 쥔 방식과 유사하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초·재선 의원들이 21대 총선 거취를 지도부에 위임했다. 이들은 9일 ‘총선 공천과 관련해 당 공천관리위원회 및 지도부 의견을 아무런 조건 없이 이행할 것임을 확약한다’는 각서를 황교안 대표에게 제출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초·재선 의원 69명이 제출한 각서에 대해 “초·재선 의원들의 결단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아울러 저와 지도부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초·재선 의원들의 결단이 반드시 올해 총선에서 우리 모두의 승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초·재선 의원들의 ‘각서 제출’은 사실상 황교안 대표에게 공천 전권을 쥐여준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내 현역 의원이 모두 108명인 점을 고려할 때 ‘10명 중 6명'이 황 대표의 공천권 행사에 동의한 상황이다. 한국당 지도부가 같은 날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안을 의결한 것 역시 황 대표의 공천권 행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다.

이는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상황과 유사하다. 당시 민주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공천 전권’을 위임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공천권을 통해 ‘인적 청산’에 나섰다. ‘인적 청산’ 결과는 친노(친노무현계)·운동권 인사 공천 배제로 이어졌고 총선에서 이길 수 있었다.

황 대표 역시 초·재선 의원들의 ‘총선 거취 위임’ 각서를 받은 뒤 “그동안 한국당이 국민에게 신뢰받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과감하게 쇄신하고 고치겠다. 과거와 다른 한국당의 모습을 봐달라”며 “우리가 똘똘 뭉쳐 이 정권의 잘못을 막아내고 총선에서 승리해 정권을 되찾을 수 있도록 뜻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 민주당, ‘전권 공천’ 부작용에 시스템 도입

반면,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 ‘시스템 공천’을 예고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전권을 갖고 공천권 행사에 나선 탓에 계파 갈등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총선에서 이길 수 있었지만, 당내 갈등은 쉽게 봉합되지 않았다. 이에 민주당은 21대 총선에서 ‘총선 1년 전부터 시스템을 확립해 공천하겠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21대 총선을 100일 앞둔 지난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좋은 후보와 좋은 정책으로 당당하게 총선에 임하겠다.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분과 전문 영역에서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인재를 영입하고 시스템 공천으로 좋은 후보들이 안정적으로 공천에 임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사실상 황 대표에게 ‘공천 전권’을 위임한 상황과 반대인 셈이다. 황 대표가 공천 전권을 쥘 경우 ‘인적 청산’ 과정에서 당내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 특히 황 대표가 당내 친박계(친박근혜계)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해묵은 ‘계파 갈등’이 재현될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이해찬 대표는 시스템 공천에 따른 총선 준비를 강조하며 “곧 공천관리위원회를 출범시켜 경선과 본선도 안정적으로 잘 이끌겠다. 조그마한 실수, 작은 실책도 조심하며 더 낮고 겸손한 자세로 남은 100일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