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20일, 21대 총선에서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김의겸 전 대변인 후보자 적격 여부 판단에 대해 유보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20일, 21대 총선에서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김의겸 전 대변인 후보자 적격 여부 판단에 대해 유보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더불어민주당 ‘검증’ 문턱에 걸렸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20일, 21대 총선에서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한 김의겸 전 대변인 후보자 적격 여부 판단에 대해 유보했다. 판단이 유보된 것은 김 전 대변인의 ‘부동산 논란’ 때문이다.

앞서 김 전 대변인은 지난해 3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 재개발 구역 내 상가주택을 매입한 것을 두고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논란이 일자 김 전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25억7,000만원에 매입한 상가주택을 34억5,000만원에 매각했고 8억8,000만원의 시세 차익을 얻었다. 김 전 대변인은 이후 상가주택 매각 시 얻은 시세 차익은 모두 기부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당 후보자 검증위는 이에 대해 “김 전 대변인은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기부 내역 등이 포함된 자료를 제출해 소명했다”면서도 “소명 내용 중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보고 이를 현장조사소위원회에 회부해 확인토록 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김 전 대변인의 해명이 충분치 않다는 게 민주당 판단인 셈이다.

앞서 검증위는 지난 14일 전체회의에서도 김 전 대변인에 대한 부동산 논란 관련 소명 자료 제출을 요구하며 계속 심사하기로 했다. 이후 소명 자료를 받아 논의했지만, 검증위가 한 차례 더 심사를 미룬 셈이다. 이는 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논란’과 관련한 비판적인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당은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 중 투기 지역·투기 과열지구·조정대상 지역에 부동산 2채 이상 보유한 경우 ‘당선 시 2년 이내 실거주 주택 외 부동산을 매각하겠다’는 서약서를 쓰도록 했다. 이에 비춰볼 때 김 전 대변인에 대한 당 차원의 검증이 미뤄지는 것도 ‘부동산 투기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증위는 이날 국회의원 예비후보 검증 신청자 52명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이 가운데 36명은 적격 판정을 받았고, 5명은 부적격, 5명은 정밀심사, 김 전 대변인을 포함한 6명은 계속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