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28일 안철수 전 대표가 전날(27일) 손학규 대표에게 사실상 사퇴 제안을 한 데 대해 "손 대표가 (제안을) 거절한다면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창당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회의에서도 "손 대표의 마지막 결단이 필요한 때"라며 "정치 인생에서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를 잘 고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했다.

이 권한대행은 "안 전 대표의 깃발로 총선을 치러야 손 대표가 말했던 중도개혁·실용정당이 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손 대표의 응답 시한에 대해서는 "이번주가 골든타임"이라며 "이번주, 다음주 안으로 모든 게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안 전 대표는 앞서 27일 국회에서 손 대표와 만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조기 전당대회 개최 △당대표 재신임 투표 실시 등 3가지 안을 제안했다. 사실상 사퇴 요구라는 평가다.

특히 이날 안 전 대표와 바른미래당 대다수 의원들은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오찬을 갖고 손 대표의 거취를 포함한 당의 진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권한대행은 "손 대표가 당권파도 보이콧하는 상황에서 나홀로 최고위를 하고 있다"며 "당권파도 같이 행동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