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국가안보실장(우)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안보보좌관(중),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좌)이 지난 8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3국 안보협의회 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미 NSC 트위터 캡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우)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안보보좌관(중),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좌)이 지난 8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3국 안보협의회 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미 NSC 트위터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미 국무부가 “남북협력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남북협력을 추진하겠다는 정의용 안보실장의 발언에 대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반대의사를 표명했다는 일본 언론보도에 대한 논평에서다. 

미국의소리방송(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27일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 경제협력 사업 재개에 미국이 반대의사를 표시했다’는 요미우리 신문 보도에 대한 논평 요청에 “우리는 비공개 외교 대화의 세부 내용에 논평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미국은 남북 협력을 지지하며, 남북 협력이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한국과 조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미 국무부가 “남북협력을 지지한다”고 밝힘으로써 요미우리 신문의 보도를 반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8일(현지시각) 정의용 안보실장이 미국 워싱턴에서 오브라이언 보좌관과 회담 당시 남북협력 의사를 전달했다가 거부당했다고 보도했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안보실장에게 확인했더니 ‘말도 안 되는 이야기’ ‘사실무근’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미 국무부의 입장이 우리 정부의 남북협력 사업 추진을 ‘인정’했다고 보기도 어렵다. ‘남북협력을 지지하며,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미 국무부의 논평은 남북협력에 관한 미국의 입장을 물을 때마다 ‘공식’처럼 나왔던 기본 입장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내용은 독자 남북협력 추진을 우회적으로 반대한다는 의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실제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협력은 북미 비핵화 협상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피력한 뒤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남북협력을) 다루는 것이 낫다”고 했었다. 이는 ‘남북관계의 진전을 통해 북미대화를 견인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온도차가 있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