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9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당 공천관리위원회 3차 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9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당 공천관리위원회 3차 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9일 3차 회의를 열고 4·15 총선을 위한 공천 룰 확정과 컷오프 논의에 착수했다.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를 진행할 방침이어서 의원들은 일단 지역구에서 지지를 확보하는데 집중하는 분위기다. 

한국당 공관위는 이날 3차 회의를 통해 여론조사의 방식과 시기 등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회의에서 결론이 날지는 지켜봐야 한다. 공관위가 나름의 룰을 정해야 하는 것이 많아서 국민들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논의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공관위 동향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곳은 영남지역이다. 황교안 대표는 물론이고 김형오 위원장 역시 현역 50% 이상 교체를 공언했기 때문이다. 대국민 여론조사의 경우 실무준비 과정에 최장 2주가 소요된다고 보고, 대부분 지역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관건은 지역의 정당지지율 만큼 개인지지율을 끌어올리는 일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TK 지역 3선에 도전하는 기초단체장의 경우, 개인지지율이 당 지지율의 70%에 미치지 못하면 컷오프 대상이 됐다. 영남지역은 한국당 지지율이 높은 편이어서 현역의원이라도 넘어서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상대평가’라는 점이 현역의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앞서 총선기획단은 현역의원 30% 컷오프를 제시했고, 김 위원장 등은 텃밭인 영남권의 경우 50% 현역 물갈이를 목표로 세운 바 있다. 따라서 지역구 의원 입장에서 당 지지율보다 개인지지율이 높더라도 하위권에 속할 경우 컷오프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뿐만 아니라 TK지역 출마를 선언한 정치신인 예비후보들까지 내려가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어 현역의원들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전망이다. 이에 한국당 안팎에서는 여론조사를 통한 컷오프 방침에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 “공관위의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한) 공천 룰 때문에 지역구로 내려가 의원들이 서울로 못 올라오고 있다”며 “개인 지지율로 평가해 컷오프를 한다는 것이 애매해 기준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천룰 확정을 1월에는 끝냈어야 하는데 지지부진하게 끌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