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국회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21대 총선 공천 제도 ‘전면 수정’을 예고했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29일 3차 회의를 통해 ‘컷오프’, ‘정치신인 가산점’, ‘전략 공천’ 등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기존 ‘원내 인사 컷오프’ 방침에서 ‘원외 인사’까지 확대할 것을 예고했다. 그는 “원내 인사만 컷오프 할 게 아니고 원외 인사도 적용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회의에서) 상당히 많이 나왔다”고 했다.

이어 원외 인사 컷오프 기준에 대해 “계속해서 낙선하거나 (상대 후보와) 표 차이가 많이 난 경우, 파렴치하거나 물의를 일으킨 원외 인사들은 컷오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원외 컷오프 방침에 대해서는) 결론은 내린 것 없고 그런 얘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컷오프 기준 마련을 위한 지역구 여론조사 방식은 대국민·당원 조사로 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1,000명 샘플로 여론조사를 할 것이다. 추가로 2차 당원에 대한 여론조사도 별도로 할 계획”이라며 “전 국민 조사가 주가 될 것이고 당원조사는 보조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김 위원장은 정치 신인 가산점 제도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청년이 최대 50% 가산점을 받아도 현재 경선에서 점수가 낮을 경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청년이)받은 점수에 최대 50%(가산점)을 받고, 경선에서 10% (지지율을) 받으면 가산점이 있어도 총 15%밖에 안 된다. 이래서는 문턱을 낮출 수 없어 근본적으로 바꿔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김 위원장은 권역별 컷오프 비율을 차등 적용하는 한편, 황교안 대표, 홍준표 전 대표, 김태호 전 최고위원 등 당대표·광역단체장급 후보의 공천 신청과 관련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겠다. 이분들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하느냐는 총선 승리와 직결되므로 고도의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사실상 이들을 ‘전략 공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