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당선된 이성희 전 성남 낙생농협 조합장이 31일 오후 당선증을 전달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농협중앙회 제24대 신임 회장에 이성희(71) 전 낙생농협 조합장이 당선됐다. 

농협중앙회는 31일 서울 서대문구 본관에서 치른 제24대 농협중앙회장 선거 결선 투표에서 기호 1번 이성희 후보가 177표(득표율 60.4%)를 얻어 당선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대의원 간선제로 치러진다. 이날 투표에는 대의원 292명 전원에 허식 농협 부회장까지 총 293명이 참여했다. 허식 부회장은 총선 출마로 김병원 전 농협중앙회장이 사퇴한 뒤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선거 후보자는 이성희, 강호동, 천호진, 임명택, 문병완, 김병국, 유남영, 여원구, 이주선, 최덕규 후보 등 10명에 달했다. 그 중 유력 후보로 꼽혔던 이성희 후보자가 2차 투표 끝에 당선 배지를 손에 넣었다.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이성희 당선자는 이날 오전 진행된 1차 선거에서 82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지 못해 2차 결선 투표가 진행됐다. 농협중앙회장 선거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하면 당선되지만 과반을 받은 후보가 없으면 1~2위가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이후 결선 투표에서 이 당선자는 1차 투표 2위인 유남영 후보를 61표 차로 물리쳤다. 기호 7번 유남영 후보는 최종 결선에서 116표(39.6%)에 얻는데 그쳤다.  

이성희 당선자는 경기도 성남 낙생농협 출신으로 농협중앙회 감사위원장을 7년간 역임한 바 있다. 경기 지역 후보가 농협중앙회장으로 당선된 것은 처음이다. 

이 당선자는 앞서 23대 농협중앙회장 선거에도 출마했다가 고배를 마신 이력이 있다. 다만 1차 투표에서 1위에 올랐던 저력이 있었던 만큼 이번 선거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졌다. 

조합원 230만 명을 대표하는 농협중앙회장은 ‘농민 대통령’으로 불린다. 4년 단임제의 비상근 명예직이지만 영향력은 상당하다. 농협중앙회 산하 계열사의 대표 인사권과 예산권, 감사권을 가지고 있어 농업 경제와 금융사업 등 경영 전반에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