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오는 4.15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뉴시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오는 4.15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3일 불출마를 선언했다. 청와대 대변인 재직시절 논란이 됐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끝내 발목을 잡았다. 앞서 민주당 후보자검증위원회는 김의겸 전 대변인의 적격 여부 심사를 세 차례나 보류하는 등 사실상 자진 불출마를 압박해왔다. 

김 전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군산 경제 발전을 위해 일해보고 싶었다. 쓰임새를 인정받고자 제 나름 할 수 있는 일을 다해봤다. 때론 몸부림도 쳐봤다”며 하지만 이제는 멈춰 설 시간이 된 듯하다.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저를 지지해주신 군산 시민 여러분들, 대단히 죄송하다. 그리고 한없이 고맙다. 은혜 잊지 않겠다. 민주당이 총선에서 압승해 문재인 정부를 든든하게 뒷받침해주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변인의 투기 의혹은 2019년 초 정부 공직자 재산공개를 통해 처음 제기됐다. 자료에 따르면, 김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25억7,000만원 상당의 2층짜리 상가건물을 구입했다. 재개발 완료 시 아파트와 상가를 각각 한 채씩 받을 수 있는 건물이었다. 구입 시 10억 원의 거액 대출이 끼어있었고, 곧 재개발을 앞두고 있는 건물이라는 점에서 투기의혹이 일었다. 논란이 커지자 결국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지난해 말 김 전 대변인은 군산출마를 선언하며 부동산 시세차익을 전부 기부하는 등 논란을 털어내는데 전력을 다했다. 조선일보 등 이른바 보수언론으로부터 과도하게 돌팔매를 맞았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군산지역에서는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지지와 인지도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도 전해진다. 하지만 부동산 논란으로 인해 수도권 표심이 흔들릴 것을 우려한 민주당 지도부 설득에 결국 실패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군산에서 김 전 대변인 인기가 적지 않았고, 부동산 논란도 지역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면서도 “김 전 대변인을 공천했을 때, 서울과 수도권 표심이 흔들릴 수 있어 부담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개인적 고충은 이해하나 우리 당이 앞으로 가져가야 할 부동산 정책에 대해 확고하다는 것을 본인이 최종적으로 판단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