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를 열고 확산 방지책과 함께 경기위축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를 열고 감염증 확산 방지책과 함께 경기위축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외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석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 대응 협업체계를 점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지자체에서 감염병의 지역확산 차단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책무”라며 “총리가 전면에 나서 심각 단계에 준해 비상하게 대응하고 있고,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입국 관리를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입국제한 조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4일 0시를 기해 중국 후베이성 발급 여권 소지자의 입국이 차단된 상태다. 아울러 14일 이내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도 차단할 예정이다. 후베이성 뿐만 아니라 중국 전 지역에서 들어오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해 제한적으로 입국을 받고 있다. 또한 자동입국심사대 운용을 일시 정지하고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에 대해서는 대면심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감염증 확산 방지대책과 함께 경기위축 대응방안도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하여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어려움이 클수록 답은 현장에 있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 업종, 기업들 소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