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영남권 지역구를 둔 의원들과 함께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상훈 의원, 황 대표, 강효상, 정태옥, 김규환, 윤재옥, 주호영, 곽대훈 의원이 참석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영남권 지역구를 둔 의원들과 함께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상훈 의원, 황 대표, 강효상, 정태옥, 김규환, 윤재옥, 주호영, 곽대훈 의원이 참석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영남권 현역의원들에 대한 컷오프 기준이 70% 이상이라고 알려지면서 자유한국당이 술렁이고 있다. ‘고강도 물갈이’를 계속 공언했기에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황교안 대표는 영남권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과 잇따라 회동하며 공천 잡음 사전차단과 갈등해소에 나섰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2018년 6·13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현역 의원들에게 물어 일부 지역에 약 70~80%까지 컷오프 한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대상은 대구·경북(TK) 19명, 부산·울산·경남(PK) 25명 중 재·보선에 당선된 2명과 불출마 의원 8명을 제외한 34명이 해당된다. 재작년 선거 당시 TK지역 기초단체장 31석 중 7석, PK지역 39석 중 27석을 민주당 또는 무소속 후보에게 자리를 내줬다. 

이 같은 소식이 확산되자 영남권 현역 의원들이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공천 컷오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여론조사를 하루 앞두고 있어 공천 잡음과 갈등이 고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30일 당 의원총회에서는 영남권 의원들의 불만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총선 때마다 기준도 없이 쇄신대상으로 몰아붙인다”, “왜 죄인으로 만드는가”라는 목소리가 이 지역 의원들로부터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PK지역 한국당 한 중진의원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70~80% 컷오프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다”며 “재작년 지방선거는 아무래도 특수한 사정이 있지 않았느냐. 선거를 앞두고 북미정상회담이 있었고 홍준표 당시 대표가 책임을 묻고 사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역 의원들을 공천에서 배제시키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며 “당의 뜻은 새로운 인사를 통한 인적쇄신이다. 의원들을 컷오프시키는 것에 주력할 것이 아니라 전국 253개 선거구 중에 빈 곳에 공천하는 방안도 있다”고 했다.  

당내 갈등이 커질 조짐이 보이자 황 대표가 직접 움직였다. 황 대표는 4일 대구지역 현역의원들과 오찬을 진행했으며, 저녁에는 경북지역 현역의원들과 만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공식적으로는 총선을 앞두고 권역별·상임위별 의원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지만, 공천문제가 주로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황 대표는 지역의원들의 불만을 달래면서도 인적쇄신까지 이뤄야 하는 정무적 판단을 내려야할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오찬에 참석한 김성원 대변인은 “공천에서 50%, 70%를 컷오프 한다는 얘기가 나오니, 대구 시민들이 동요하고 우려하는 상황을 (의원들이) 전달했다”면서 “기준조차 나오지 않은 인위적 컷오프는 민심 역효과를 볼 수 있어 신중을 기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 같은 의견에 대해 “공천은 공관위원장에게 위임했지만, 같이 소통하고 있다”며 “의원들과 대구 시민들의 우려를 공관위원장에게 전달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