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약국 앞에 마스크 쓴 관광객들이 줄 지어 있다. / 뉴시스
2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약국 앞에 마스크 쓴 관광객들이 줄 지어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2019-nCoV, 이하 신종 코로나)이 확산되면서 마스크나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을 찾는 손길이 급증하고 있다. 수요가 높아지면서 마스크 품귀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픈마켓 등에선 수량부족을 이유로 소비자들의 주문을 임의취소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을 악용한 상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개인사업자들은 판매가를 인상하거나, 사재기 후 가격을 올려 SNS를 통해 되팔기도 한다. 정부가 집중단속에 나선 가운데, 재난상황을 이용한 악덕 상술이 수그러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신종 코로나 확산에 마스크 등 위생용품 구매 수요 폭증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마스크와 손소독제 주문이 단기간에 급증했다. 이에 판매업자들은 제품을 품절 상태로 바꾸고 기존 가격에 주문한 소비자들의 주문 건을 임의로 취소한 사례도 심심찮게 목격된다. 이후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마스크 가격을 최소 2배 이상 올려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재개하는 행위까지 서슴없이 행하고 있다. 절박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판매자들 중 일부는 실제로 준비해둔 수량이 모두 소진돼 어쩔 수 없이 주문 건에 대해 주문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주문 취소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마저 재입고 상품에 대해선 판매가격을 상향조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종한 웰킵스 대표가 마스크 제조 및 공급가격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입장문을 게제했다. /웰킵스 홈페이지 갈무리

가격 인상과 관련해 소비자들은 “제조사가 납품 단가를 올려 소매가까지 따라서 증가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제조사들의 입장은 다르다. 방역, 황사마스크 제조·판매사 웰킵스는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마스크 제조, 판매가격을 조정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종한 웰킵스 대표는 홈페이지 입장문을 통해 “웰킵스는 우한 사태 이전의 (마스크) 출고가에서 현재 출고 가격을 단 1원도 인상하지 않았다”며 “인터넷 판매 가격도 인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에도 이번 사태를 이용해 가격 인상을 절대 하지 않겠다”면서 “일부 악덕 재판매 사업자를 통한 구매는 절대 지양하고 대형마트나 편의점, 본사 직영몰에서 구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크리넥스 마스크를 제조·판매하는 유한킴벌리 역시 인터넷 공식스토어를 확인했으나 마스크의 판매가격은 1박스 20매 기준 약 2만원 전후로 신종 코로나 사태 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스크 공급 단가가 변동된 일은 없다”며 “앞으로도 원활한 공급을 위해 현재 공급·판매 가격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G마켓, 11번가, 쿠팡, 티몬 등 인터넷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되는 마스크 가격은 10매 1묶음 기준 최소 2~3만원 정도로 약 2~3배 수준에 판매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판매 가격을 임의로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대부분 매진된 상태다.

한국에 거주 중인 중국인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마스크 사재기 게시물. / icnkr 사이트 갈무리
한국에 거주 중인 중국인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마스크 사재기 게시물. / icnkr 사이트 갈무리

◇ 사재기 후 SNS서 가격 올려 되팔기도

한 오픈마켓 관계자는 “마스크나 손세정제 등 최근 주문이 폭주하는 물품에 대해 판매자가 이상 수준까지 가격을 상향 조정하면 가격조정 권고를 우선한다”며 “판매자가 권고를 무시하고 수긍하지 않는다면 판매일시 중단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반적이라면 물품의 경우 판매 가격에 직접적으로 개입을 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이 제품들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물품이고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정 기준 가격 이상 판매가가 상승하지 않도록 직간접적 개입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마스크 판매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마스크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오르고 정상적인 경로로는 마스크를 구하기가 힘들어진 점을 악용, 앞서 마스크를 대량으로 사들였던 구매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재판매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본인이 최초에 구매한 가격보다 소폭 인상해 재판매하며 이윤을 취하고 있다.

일부 중국인들은 한술 더 떠 재한 중국인들을 위해 만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본인들이 대량 구매한 제품에 웃돈을 얹어 재판매하고 있다.

마스크 대란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니다. 타이완은 마스크 사재기를 방지하고자 정부가 전량 사들인 후 검역·의료기관에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는 소비자들에게 재판매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면서 편의점과 약국에서 일반인들이 구매할 수 있는 수량은 1인당 3매로 제한하고, 판매처의 가격도 원화 기준 230원 정도로 제한했다. 또한 타이완 정부는 이에 앞서 마스크를 사재기하다가 적발될 경우에,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최고 원화 기준 19억6,000만원에 벌금을 물리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우리 정부 역시 마스크 등에 대한 매점매석 행위에 대해 강경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정부합동단속반과 함께 지역별 신고센터를 설치해 마스크 생산·판매업체의 생산부터 유통, 온라인 오픈마켓 매점매석 행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시민 피해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다. 위법사항이 적발 또는 신고 되는 업체에 대해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과 약사법에 따라 과태료부과, 형사고발 등 강력한 조치가 시행될 방침이다.

그러나 아직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법적인 처벌 근거가 없어 정부는 이번달 초 내에 매점매석 행위를 금지하는 고시를 제정해 폭리를 목적으로 물품을 매점하거나 팔지 않는 경우 처벌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