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검사 3명, 서울남부지검 파견… 동부지검, 검사 1명 지원
합수단 공중분해 후 ‘수사력 약화’ 우려 제기에 따른 조치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신라젠 수사와 관련해 서울남부지검으로 인력 충원을 지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신라젠 사건’ 수사팀 인력보강에 나섰다. 신라젠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3차장 산하 검사 2명과 1차장 산하 검사 1명 등 총 3명을 금융범죄 중점청인 서울남부지검에 파견했다. 윤 총장의 지시에 따른 조치다. 당초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신라젠 사건’과 관련해 검찰 파견에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입장을 바꿨다. 서울동부지검도 검사 1명을 남부지검에 지원했다.

윤 총장은 “다중 피해를 낳는 금융 사건들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면서 신라젠 수사에 인력보강을 직접 지시했다고 한다.

신라젠 사건은 지난해 8월부터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하 합수단)이 수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법무부의 직접 수사 축소를 담은 직제개편이 행해지면서 합수단은 해체됐다. 이후 신라젠 사건은 금융조사1부에 재배당됐다.

합수단은 주가 조작 등 금융 범죄를 신속히 근절하기 위해 검찰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유관 기관과 손잡고 지난 2013년 꾸린 조직으로 출범 후부터 지난달까지 약 1,000명에 이르는 자본시장법 위반 사범을 재판에 넘겼다. 이로 인해 ‘여의도 저승사자’라고 불렸으나 비(非)직제 조직이라는 이유로 지난달 법무부가 폐지했다.

합수단이 하루아침에 공중분해 되면서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력 약화’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설 연휴 직전 검찰 인사로 해체됨에 따라 관련 수사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윤 총장의 수사 인력 보강 지시는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함으로 보인다.

서울남부지검은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이익을 취한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는 신라젠 임원들에 대한 수사를 금융조사1부에 재배당해 이어가고 있다.

앞서 합수단에 파견됐던 금융위, 금감원, 거래소 등 인력은 서울남부지검에 그대로 남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수사 인력 파견은 ‘합수단’으로 특정해 파견하는 것이 아닌 금융 범죄 수사에 협력하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으로 보내는 것”이라며 “이후 수사 인력 운용은 남부지검에서 재배치하는 것이지 특정 사건에만 투입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신라젠은 개발 중이던 면역항암제 ‘펙사백’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때 주가가 고공행진 했다. 그러나 지난 8월 미국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는 임상시험 마지막 단계인 임상 3상 ‘무용성 평가’에서 ‘효능없음’ 결과를 내리면서 임상 중단을 권고했고, 신라젠 주가는 폭락했다. 이로 인해 14만명 이상의 소액주주들이 금전적 피해를 떠안게 됐으나, 이 소식이 알려지기 직전 경영진은 대량의 지분을 팔아치우는 등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부정거래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신라젠 최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의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활동 이력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지난 2015년 신라젠의 기술설명회 축사 등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도 불거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