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가운데)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20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가운데) 바른미래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20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대안신당·민주평화당과 합당을 추진하는 바른미래당이 10일 산하 통합기구 대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결정사항을 최고위원회 의결로 확정하는 당헌 부칙을 신설해 논란이다.

의결권을 쥔 손학규 대표가 합당 과정에서 미래세대 통합을 이유로 대표 직을 고수할 경우 통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일각에서는 당 산하기구인 통추위가 최고위를 패싱하고 독자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도록 둘 수 없다는 반론도 나온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4·15 총선을 앞두고 진행 중인 3당 합당 협상과 관련한 당헌 부칙을 신설했다.

신설된 당헌 부칙의 주요내용은 △대통합추진위원회를 합당 수임기관으로 한다 △합당은 최고위원회 의결로 확정한다 △대통합추진위원회는 정당법 제19조에 정한 합동회의 결의 및 주요 결정사항에 대해 최고위 의결을 거친다 등이다.

앞서 7일 손 대표는 통추위를 설치하며 12일을 합당 시한으로 거론했다. 박주선·임재훈 의원이 통추위원장·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이들은 대안신당·민주평화당 측과 수시로 접촉하면서 이견 조율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이날 신설된 당헌이 3당 통합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 바른미래당 의원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통합 수임기구에서 ‘통합과 동시에 3당 지도부 동반퇴진 및 지도부 재구성’을 합의했을 때, 손 대표가 ‘퇴진하지 못하겠다’고 나오면 통합이 불발되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통합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보려면 3당 지도부부터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대안신당이나 민주평화당도 예외가 아니다”면서 “그런데 오늘 최고위원회 결정사항만 보면 적어도 우리 당 지도부는 기득권을 내려놓을 생각이 없어보여 우려된다”고 했다.

반론도 있다. 한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통추위에서 최고위와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도록 둘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라고 했다.

3당 통합 논의가 공식화되면서 손 대표의 거취에도 연일 관심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앞서 5일 손 대표는 거취와 관련해 “제3지대 통합과 새로운 미래세대 통합이 끝나면 한 사람의 평당원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힌다. 이 발언을 놓고 일각에서는 손 대표의 ‘조건부 퇴진’ 으로 판단, 정당 합당 이후에도 미래세대와 통합을 이유로 2선 후퇴를 미루겠다는 의미로 해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3당 지도부 거취 문제는 통합 불발 요소 중 하나”라며 “만약 우리 당 지도부 문제로 통합이 불발될 경우, 호남계 의원들의 탈당을 시작으로 결국 원외정당이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통추위 측은 통합의 관건으로 손 대표와 통추위 사이의 긴밀한 교감을 꼽았다. 내부 불협화음 가능성을 사전 차단해 통합 논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 통추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고위와 통추위의 긴밀한 사전 교감이 필수적”이라며 “지금 상황에서는 통추위가 합의안을 가져오면 최고위에서 바로 추인하는 형식이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