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과거 국민의당 계열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과 합당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3당 통합은 미래세대 통합의 전제”라고 못박았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미래세대와의 통합은 지고지순의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총선의 정치적 목표는 정치구조개혁과 세대교체”라며 “3당 통합 후에 세대교체 통합이 이뤄질 때까지 그것을 책임지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11일 3당 통합추진위원장들은 국회에서 합당과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논의 결과 기득권 포기가 전제된 3당 합당과 미래세대와의 통합을 각각 1·2차 통합으로 구분해 발표했다.

손 대표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통합해 호남신당이 되면 망한다는 이야기를 한다”며 “지역중심 정당으로 통합된다고 하면 선거에 몇몇 분은 도움될지도 모르겠지만 전체 개혁과제는 쓰러진다”고 했다.

이어 “기성 정치인 몇 사람을 편하게 하는 통합이 돼선 안 된다"며 "그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